【투데이신문 이예서 기자】 지난해 창사 이래 처음으로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한 현대로템이 올해 방산과 철도 양대 축에서 글로벌 수주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에서는 현대로템이 분야별 강점을 앞세워 연이어 가시적인 성과를 만들어내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로템이 참여 중인 루마니아 전차 도입 사업은 올해 중 결론이 날 가능성이 크다. 루마니아 야코프 드라고슈 두미트루 중장이 최근 주력 전차 조달 프로그램을 가속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루마니아군은 주력 전차 216대와 지원 차량 76대 도입을 검토 중으로, 총 사업비는 약 65억유로(약 11조1700억원)에 달한다.
현대로템은 해당 사업에서 EU 회원국 내 생산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 조건하에 독일 라인메탈과 경쟁하고 있다. EU와 루마니아 정부는 무기 구매 시 부품의 65% 이상을 회원국에서 생산한 제품을 우선 구매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지 생산 여부는 수주 성패를 가를 핵심 변수로 꼽힌다. 현대로템은 폴란드 국영 방산그룹 PGZ 산하 부마르와 협력해 K2전차 현지 생산 체제를 이미 구축했다. 이를 통해 수주 조건 변화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갖췄다.
중남미 페루 역시 또 다른 기회 요인으로 거론된다. 현대로템은 지난해 말 페루 육군과 K2전차 54대와 K808 차륜형 장갑차 141대 공급을 위한 총괄합의서를 체결했다. 페루가 연내 K2전차 도입 계약을 마무리할 경우 현대로템은 중남미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하게 된다. 해당 계약 규모는 약 2조원으로 알려졌다.
페루 사업 역시 수주가 확정될 경우 단계적으로 현지 조립과 생산을 추진하는 방식이 검토되고 있다. 전차 도입 필요성이 높은 페루 측에서도 계약 확정 이전부터 관련 시설 구축을 선제적으로 검토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밖에도 폴란드와 중동 지역에서 K2전차 추가 수주 가능성도 열려 있다. 특히 폴란드는 연내 3차 이행계약 논의가 본격화될지 주목된다. 앞서 폴란드는 K2전차 1000대에 대한 기본 계약을 체결한 뒤 1·2차 계약을 통해 360대를 확정했으며, 현재 640대의 잔여 물량이 남아 있다.
방산과 함께 철도 차량 사업에서도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현대로템은 지난 3일(현지시간) 캐나다 앨버타주 에드먼턴 시정부와 약 3200억원 규모의 고상형 경전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방산과는 또 다른 영역에서 현대로템의 기술력과 사업 수행 능력을 입증한 사례로 평가된다.
에드먼턴 경전철은 기존 노후 차량을 대체하는 사업으로, 극한 기후를 견딜 수 있는 맞춤 설계와 에너지 절감형 경량화 설계가 적용됐다. 전방 충돌 경보 시스템 등 안전 사양도 강화돼 현지 시민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해당 차량은 최고 시속 80km로 운행되며, 시 중심부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캐피털’과 ‘메트로’ 노선에 투입될 예정이다.
현대로템은 앞서 2005년 계약한 캐나다 밴쿠버 국제공항 무인전동차 사업에서도 조기 납품을 통해 운행 일정을 3개월 앞당기며 신뢰를 쌓았다. 당시 캐나다 시행청은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 성공 개최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현대로템에 감사 공문과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후 2018년에는 동일 노선에 대한 추가 공급 계약도 체결됐다.
업계는 현대로템이 방산과 철도 부문에서 성과를 가시화하며, ‘1조 클럽’ 실적을 일회성이 아닌 지속 성장의 발판으로 만들고 있다고 평가한다. 분야별 특성에 맞춰 수주 조건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도 기술 경쟁력을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내 입지를 점진적으로 넓혀가고 있다는 분석이다.
현대로템 관계자는 “철도와 방산 모두에서 해외 시장 공략을 지속해 글로벌 시장의 기대에 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며 “주요 해외 전시회 참가와 현지 맞춤형 영업 활동을 통해 수주 가능성을 꾸준히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 철도, 스마트 물류 시스템, 방산 분야 무인화 등 4차 산업혁명 기반의 첨단 기술 연구·개발을 지속하며 신사업 발굴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투데이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