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 밀라노] "치킨집도 마감할 시간"...8시간 시차에 잠든 올림픽 특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2026 밀라노] "치킨집도 마감할 시간"...8시간 시차에 잠든 올림픽 특수

아주경제 2026-02-05 16:00:59 신고

3줄요약
서울 종로에서 시민이 치킨집 앞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 종로에서 시민이 치킨집 앞을 지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스포츠 빅이벤트인 ‘2026 밀라노·코르티나담페초 동계올림픽’ 개막이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외식업계의 기대감은 예년만 같지 않다. 개최지와의 시차로 인해 주요 경기가 새벽에 진행되면서 외식 소비 시간대와 어긋나 ‘올림픽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상당수 외식 프랜차이즈들은 6일(현지 시간) 이탈리아에서 개막하는 동계올림픽을 겨냥해 별도의 이벤트나 마케팅을 준비하지 않고 있다. 과거 올림픽이나 월드컵 시즌과는 사뭇 다른 분위기다.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시차다. 개최지인 이탈리아와 한국과의 시차는 8시간으로, 주목도가 높은 개막식의 경우 한국 시간 기준으로 7일 오전 4시에 진행된다. 결승 경기들도 한국에서 자정을 넘긴 새벽 시간대에 중계돼 시청 인구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데다 음식 섭취도 부담스러운 시간대라는 평가다. 업계 안팎에서 "올림픽 특수는 물 건너간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나오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과거 스포츠 이벤트와 비교하면 온도 차는 더 분명하다. 치킨 프랜차이즈 bhc 관계자는 “과거 스포츠 이벤트 당시에는 매출이 많게는 평소 대비 2배까지 오른 사례도 있었지만, 이번 동계올림픽은 시차로 인해 기대감이 크지는 않다"고 전했다. 맘스터치 관계자는 “과거 스포츠 빅이벤트 당시 밤 10시 안팎에 경기가 열리면 매장 연장 영업을 하기도 했지만 이번 올림픽은 식사나 야식 시간대와 동떨어져 있다”며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

올림픽 접근성이 낮아진 점도 변수로 지목된다. 이번 대회 중계권을 확보한 JTBC가 지상파 재판매를 추진했지만 무산되면서 단독 중계가 이뤄지게 됐다. 과거처럼 전 국민적 시청 환경이 만들어지기 어려워진 만큼 업계는 관심도가 분산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와 함께 경기 침체와 고물가 기조가 이어지면서, 과거처럼 경기 시청을 계기로 배달에 지출하던 소비 패턴 자체가 약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다만 대회 도중 스타 선수의 등장이나 금메달 소식 등으로 국민적 관심이 급격히 높아질 경우 소비 흐름이 바뀔 여지는 있다. 한 치킨 프랜차이즈 관계자는 “동계 스포츠의 특성상 특정 종목에서 예상을 뛰어넘는 드라마틱한 결과가 나오면 새벽 시간이라도 배달 수요가 폭발하는 경향이 있다”며 “유동적인 대응을 위해 현장 분위기를 예의 주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일부 기업들은 여전히 올림픽을 국가적 이벤트로 보고 응원 마케팅을 이어가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2026 밀라노 동계올림픽에 출전하는 대한민국 국가대표 선수단 ‘팀코리아’ 공식 스폰서로서 대회 기간 전국 매장에서 응원 캠페인을 전개하고 선수단 포토카드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CU는 대한빙상경기연맹 공식 후원사로, 늦은 밤 집관족을 겨냥해 맥주·안주·스낵류 할인과 온라인 참여형 이벤트를 마련했다. 카스는 동계올림픽 공식 파트너로 한정판 ‘올림픽 투게더 에디션’을 출시했고, 도미노피자는 할인 쿠폰 프로모션을 통해 소비자 접점을 이어가고 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