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페이지를 1분 만에"...업스테이지, 문서 처리 AI 솔루션 '혁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100페이지를 1분 만에"...업스테이지, 문서 처리 AI 솔루션 '혁신'

포인트경제 2026-02-05 14:43:08 신고

3줄요약

'K-테이블' 정복…중첩 표까지 읽어내는 문서 AI 고도화
속도는 5~10배, 가격은 낮게…글로벌 경쟁사와 격차 확대
누적 투자 1400억 돌파…'도큐먼트 파스'로 K-AI 글로벌 확장 가속

[포인트경제] 국내 기업 환경에서 쓰이는 복잡한 문서 구조까지 정교하게 해독한 업스테이지의 '도큐먼트 파스(Document Parse)'가 속도·정확도·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글로벌 문서 AI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사진=업스테이지] (포인트경제)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사진=업스테이지] (포인트경제)

지난달 29일,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도큐먼트 파스의 대대적인 업데이트 소식을 알렸다. 도큐먼트 파스는 PDF나 스캔 이미지 속 텍스트를 레이아웃을 분석해 AI가 이해할 수 있는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해 주는 기술이다. 이번 버전은 일명 'K-테이블'이라 불리는 한국 특유의 복잡한 표 구조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다. 표 안에 또 다른 표가 중첩된 고난도 문서까지 정확히 인식해 내는 것이 특징이다.

김 대표는 RAG(검색 증강 생성)나 LLM(거대 언어 모델) 학습 등 어떤 AI 분야든 문서 판독 기술이 필수라고 기술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실제로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기업 사용자들은 복잡한 차트 인식과 요소 좌표 추출 기능을 활용해 업무 워크플로우를 획기적으로 간소화할 수 있게 됐다.

업스테이지의 기술력은 수치로 증명된다. 도큐먼트 파스는 페이지당 평균 0.6초의 속도로 문서를 처리한다. 100페이지 분량의 문서를 1분 이내에 소화하는데, 이는 AWS(아마존 웹 서비스) 등 글로벌 경쟁사 대비 5~10배 빠른 수준이다. 정확도 지표인 TEDS 점수에서도 93.48점을 기록하며 타사 대비 5% 이상 높은 성능을 입증했다.

성능은 높였지만 진입 장벽은 낮췄다. API 이용 시 페이지당 0.01달러로 가격을 책정했으며, AWS 마켓플레이스나 온프레미스(사내 구축형) 등 기업의 보안 환경에 맞춘 다양한 도입 옵션을 제공해 기업들의 접근성을 극대화했다.

1400억 규모 누적 투자…글로벌 점유율 확대

이러한 기술적 자신감의 배경에는 탄탄한 자본력이 뒷받침되고 있다. 업스테이지는 최근 4500만달러(약 600억원) 규모의 시리즈 B 브릿지 투자를 유치하며 누적 투자액 약 1400억원을 기록했다. 투자사들은 업스테이지의 문서를 이해하는 기술과 LLM 솔라의 수직 계열화 구조가 글로벌 시장에서도 충분히 통할 것이라고 판단했다.

특히 이번 투자는 업스테이지의 수익 모델이 본격적인 궤도에 올랐음을 의미한다. 확보된 재원은 북미와 동남아시아 등 글로벌 거정 확대와 더불어, 고도화된 기술 인력 채용과 GPU 인프라 확충에 집중 투입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빅테크와의 기술 격차를 더욱 벌리고, 클라우드 기반 SaaS 시장에서 K-AI의 점유율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업스테이지 CI [사진=업스테이지] (포인트경제) 업스테이지 CI [사진=업스테이지] (포인트경제)

업스테이지는 현재 정부 주도의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국가대표로서의 본보기를 보이고 있다. 금융 보고서나 법률 문서처럼 보안과 정밀도가 생명인 영역에서 외산 AI 대신 우리 기술을 사용하는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향후 업스테이지는 도큐먼트 파스를 통해 고품질 데이터를 바탕으로 '솔라' 모델의 성능을 더욱 정교화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할 전망이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