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YT도 주목한 '대치동 라이딩'…"엄마도 아이도 불행"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NYT도 주목한 '대치동 라이딩'…"엄마도 아이도 불행"

이데일리 2026-02-04 15:32:28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미국 뉴욕타임스(NYT)가 4일 사교육을 위해 학군지 학원으로 자녀를 태워다주는 ‘라이딩’ 문화를 소개하며 한국 사교육 실태를 조명했다.

서울 대치동 학원가. (사진=뉴시스)


4일자 NYT 홈페이지 첫 화면을 장식한 한국 사교육 기사는 두 딸을 대치동으로 직접 운전해 학원을 보낸 전직 광고업계 종사자 이경민 씨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 씨는 한때 일주일 내내 카페에서 밤 늦게까지 아이들을 기다리는 라이딩 생활을 했다. 빡빡한 학원 스케줄 때문에 때로는 카페에서 숙제와 저녁 식사를 해결하고 다음 학원에 보내기도 했다.

이 씨와 남편은 모두 서울 중위권 대학을 졸업했는데, 이들은 학벌은 사회생활에서 자부심과 불안감을 모두 일으켰다. 그들은 딸들이 입시에 얽매이지 않고 인문학적 소양을 쌓았으면 하는 마음과 동시에 대학 입시에 성공했으면 하는 양가적인 감정이 들었다.

왜 학교 밖에서도 대부분의 시간을 공부에 쏟아 부어야 하는지를 묻는 딸의 질문에 이 씨는 “학업 성취는 곧 기회로 이어지고, 그 기회가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딸은 “그렇다면 엄마는 학창시절 공부를 못했던 거냐”고 물었고 이 씨는 충격을 받았다.

이 씨는 “딸이 제가 불행하다고 생각한다는 걸 깨달았다”며 “내 자신이 아이들에게 삶에 대한 어떤 비전을 보여주고 있는 것인지 고민에 빠졌다”고 전했다. 이 씨는 결국 딸들을 미국의 사립 기숙학교로 유학시켰다.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에게만 허락된 탈출구였다.

한국 사교육 현실은 엄마와 아이 모두를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고 이 씨는 지적했다. 그는 심리학 박사 논문에서 한국 사교육이 엄마의 정신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했다. 이 씨에 따르면 한국에서는 엄마가 자녀 교육을 주로 책임지는데, 많은 여성들이 출산 후 사실상 경력이 끝났다는 사실을 깨닫고 엄마 역할에 갇히기 때문이다. 엄마는 자녀를 엄격하게 다루는 교사 역할을 하고 아빠는 대개 멀리서 지켜보는 상황이 부부 갈등의 상당한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NYT는 한국에서 영어유치원 입학을 위한 ‘4세 고시’, 인기 학원에 입학하기 위한 ‘레벨테스트’에 응시하기 위한 또 다른 사교육, 초등 의대 준비반까지 성행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정부가 최근 영유아 대상 사교육 입학 시험 금지를 추진하고 있지만 현실은 달라지지 않았다. 대입을 위해선 학생들이 학교 내신과 수능을 동시에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사교육 연령이 내려온 것이기 때문이다.

NYT는 “한국의 사교육 시스템은 쉽게 바꿀 수 있는 것이 아니다”며 “점점 심해지는 사교육 경쟁의 근원은 단순히 부모의 지나친 욕심 때문만은 아니다. 많은 부모들이 대안이 있는지 궁금해하고 있다”고 썼다.

NYT는 한국 입시 경쟁의 근본 원인은 따로 있다고 지적했다. 은퇴 후를 걱정해야 하는 취약한 국민연금 제도와 양질의 생산직 일자리 부족, 대학 진학 외에는 사회적 상승 가능성이 낮다는 점, 심각한 소득 불평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라는 진단이다.

펜실베니아 주립대에서 학원 산업을 연구하는 변수용 교수는 “한국에서는 두 번째 기회가 없다”며 “대학 선택과 졸업 후 첫 직장 모두 이후 사회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말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