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끄고 현장으로’ 오아시스•컬리, 오프라인 영토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앱 끄고 현장으로’ 오아시스•컬리, 오프라인 영토전

한스경제 2026-02-03 17:27:29 신고

3줄요약
오아시스마켓 강남점./ 오아시스마켓 제공
오아시스마켓 강남점./ 오아시스마켓 제공

| 한스경제=하지현 기자 | 오아시스마켓과 컬리가 온라인 중심의 운영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접점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이를 온·오프라인 시너지를 통한 사업 확장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움직임으로 보고 있다.

◆ 오아시스, ‘루트’ 시스템으로 오프라인 실험 가속

오아시스마켓은 현재 AI 무인매장 추가 확장을 검토 중이다. 신규 지점에 2호점을 출점하거나, 기존 오아시스마켓 매장에 무인 계산 시스템을 도입하는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소형 AI 무인계산 시스템 ‘루트100’을 도입해 세계 최초 무인 자동화 매장인 강남점을 선보인 바 있다.

강남점은 100% 무인계산 매장으로 운영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은 모회사 지어소프트와 소형 AI 무인계산 시스템 '루트100'을 공동 개발했다. 구매 상품을 ‘루트100’ 레일 위에 올려놓으면 AI가 상품을 인식해 결제까지 자동으로 진행되는 방식이다. 결제는 오아시스마켓 앱을 통해 이뤄진다. 루트100은 상품 모양이나 위치에 상관없이 0.5초 이내로 상품을 실시간 인식한다. 오아시스마켓은 시스템의 구조·형태·알고리즘 전반에 걸쳐 세계 특허를 확보했다. 오아시스마켓은 이후 고속형 '루트300', 보급형 '루트200'을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다.

오아시스마켓은 해당 매장을 통해 온·오프라인 플랫폼의 강점을 결합하며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과 오프라인 매장의 연계를 통해 재고 폐기를 최소화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온라인 배송 오류 발생 시 오프라인 매장에서 신속한 대응과 A/S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 기업가치 제고 포석…IPO 재추진 가능성도 거론

컬리는 고객에게 새로운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오프라인 매장 운영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다. 위치와 운영 방식, 상품군 등은 아직 논의 단계로, 출점이 확정될 경우 창사 이래 첫 오프라인 매장이 된다. 그간 컬리는 푸드페스타와 뷰티페스타 등 팝업·페스타 중심의 오프라인 행사를 통해 브랜드 경험을 확장해왔다. 해당 행사는 단순한 판촉을 넘어 컬리의 상품 큐레이션과 브랜드 메시지를 오프라인에서 전달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왔다. 컬리푸드페스타는 시식 프로그램과 미식 체험을 중심으로 구성됐으며, 뷰티페스타는 브랜드 소개와 제품 기능·성분 설명, 체험 프로그램을 결합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업계에서는 컬리가 축적해온 오프라인 페스타 운영 경험이 향후 상설 오프라인 매장으로 확장될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

오아시스마켓과 컬리의 오프라인 매장 검토는 기업가치 제고와 향후 IPO(기업공개) 재추진을 염두에 둔 전략적 행보로 분석된다. 2023년 오아시스마켓은 코스닥 상장을 추진했으나 수요예측에 실패하면서 상장 철회 신고서를 제출했다. 당시 오아시스마켓은 희망 공모가로 3만 500원~3만 9500원을 제시했으나 기관 투자자들은 공모가를 2만 원대 내외로 제시했다. 컬리는 2022년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위한 예비 심사를 청구해 그해 8월 심사를 통과했다. 이후 적자가 지속되고 시장이 위축되자 2023년 IPO를 연기했다. 당시 컬리는 기업가치를 온전히 평가받을 수 있는 시점에 상장을 재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며 “온라인 주문·배송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이용 경험을 확장하고,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옴니채널 전략은 비용 효율성과 마케팅 효과를 동시에 높여 중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