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교섭단체 양당, 반도체 클러스터 한목소리…덮어둔 비난 대신 협치 강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양당, 반도체 클러스터 한목소리…덮어둔 비난 대신 협치 강조

경기일보 2026-02-03 17:24:30 신고

3줄요약
image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김동연 경기도지사, 김진경 경기도의회 의장,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등이 본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홍기웅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이 올해 첫 회기를 시작하면서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등 공동의 의제를 던졌다. 그동안 교섭단체 대표연설은 당의 성격에 따라 도지사나 도교육감 중 한쪽으로 치우치던 것과 달리 세부적인 내용은 달랐지만, 협치를 기반에 둔 대동소이한 메시지를 던져 눈길을 끌었다.

 

3일 도의회에서 열린 제388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는 최종현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과 백현종 국민의힘 대표의원이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위해 한 자리에 섰다.

 

두 사람은 우선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관련, 논란이 됐던 이전설을 인식한 듯 한 목소리로 신속한 추진을 강조했다.

 

image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최종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의회 대표의원이 교섭단체 연설을 하고 있다. 홍기웅기자

 

최 대표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대한민국과 경기도의 전략산업이자 미래 성장 동력”이라며 “이 사업의 성공과 문제가 된 전력 및 용수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여야와 정부, 경기도, 용인시, 기업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강조하며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TF’ 구성을 제안했다.

 

백 대표 역시 “여야정 정쟁 없이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를 성공시켜야 한다며 “공업용수와 전력 공급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갖고 있다. 이곳에 계신 분들 모두 함께 해달라”고 강조했다.

 

image
3일 오전 경기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38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백현종 국민의힘 경기도의회 대표의원이 교섭단체 연설을 하고 있다. 홍기웅기자

 

또한 두 사람은 공교육 정상화에도 한목소리를 냈다. 백 대표는 “지난 4년간 AI 기반 교수학습 환경 조성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했지만, 비판적 시각이 존재하는 것 또한 사실”이라며 “그간의 노력이 단순한 기술의 과시가 아니라 공교육 정상화라는 결과로 증명돼야 한다”고 했다. 최 대표 역시 “AI 디지털 교과서 도입을 현장 반대를 무릅쓰고 앞장서 추진하다 충분한 사회적 합의에 이르지 못한 채 중단됐다”며 “교육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특단의 조치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양당 대표의원은 각 정당의 성격에 맞춰 일부 문제를 지적하기도 했지만, 지방선거를 4개월 앞두고 열린 회기였던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최 대표는 “처음 의회에 등원했을 때처럼 초심을 잃지 않고 오직 도민만을 바라보겠다”며 “지난 4년 간의 의정활동에 대해 성찰하고 정책들은 냉정하게 분석해 도민들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다가오는 6·3 지방선거에서 도민의 평가를 기다리겠다”고 했다.

 

백 대표 역시 “지난 4년 간의 활동을 마무리하는 것과 동시에 앞으로의 4년을 준비해야만 한다”며 “1천420만 도민 모두가 ‘경기도에 살아서 행복하다’고 자신있게 말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은 끝까지 함께 하겠다”고 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