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 K팝과 여행 플랫폼 결합...글로벌 팬심 공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놀, K팝과 여행 플랫폼 결합...글로벌 팬심 공략

한스경제 2026-02-03 16:00:00 신고

3줄요약
놀월드 앱 갈무리.
놀월드 앱 갈무리.

|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  "K-팝 팬들은 놀월드와 멜론티켓 글로벌로 티켓을 구매해요. 한 달 정도 한국에 머물며 K-팝 문화를 즐기죠."

거리 곳곳에 K-팝 문화가 자리 잡은 홍대 거리에서 만난 외국인 관광객 소피아 씨는 이와 같이 말했다. 투모로우바이투게더(TXT)와 제로베이스원의 콘서트, 방탄소년단(BTS)의 깜짝 컴백 공연 등이 예정된 2월 홍대 주변에는 한류 콘텐츠를 즐기기 위해 한국을 찾은 해외 팬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을 방문하는 K-팝 팬들 사이에서 놀유니버스의 ‘놀월드’와 멜론티켓 글로벌을 통한 공연 티켓 예매가 빠르게 늘고 있다. 놀유니버스는 작년 12월 외국인 전용 플랫폼 ‘인터파크 글로벌’을 개편한 앱 ‘놀월드’가 한류 인기에 힘입어 다운로드 수와 이용자가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 '한류' 가능성 본 놀유니버스, 전략 선회 성공

작년 12월 야놀자는 그룹의 중장기 비전 실현을 위해 핵심 계열사 리더십을 전면 재정비하며 ‘제2의 도약’을 선언했다. 이 과정에서 이철웅 신임 대표가 놀유니버스 수장으로 선임됐다.

이 대표는 취임 이후 첫 공식 행사였던 ‘인사이드 K-바이브 미디어 행사’에서 “한류는 이제 전 세계인의 일상에 스며든 하나의 문화 현상”이라며 K-컬처의 성장 가능성에 주목했다. 이후 놀유니버스는 외국인 전용 티켓 예매 플랫폼 ‘인터파크 글로벌’을 K 팝 특화 상품, 커뮤니티 기능을 고도화하여 ‘놀월드’로 개편했다.  

놀월드는 K-팝 공연 티켓 예매를 비롯해 공연 이동을 위한 교통편과 인근 숙박 예약까지 한 번에 제공하는 통합 서비스다. 대형 기획사 위치 안내, K-팝 투어 일정, 국내 인기 맛집 추천 등 엔터테인먼트 소비와 관광을 결합한 콘텐츠를 강화했다. 여기에 편의점·생활용품 모바일 바우처와 숙소 예약 기능을 더해 외국인 관광객의 체류 편의성도 높였다.

팬덤 활동을 지원하는 커뮤니티 기능도 고도화하고 있다. K-팝 공연 일정과 여행 동선을 함께 탐색할 수 있도록 정보 구조를 개선했으며 공연 상품과 K-콘텐츠에 대한 리뷰와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기능도 도입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팬들이 소통과 정보 교환을 동시에 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플랫폼 전환은 빠른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놀월드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는 전년 대비 24배 증가했고 앱 설치 수는 19배 급증했다. 티켓 구매자도 44% 늘어나며 매출 성장세를 뒷받침하고 있다.

틱톡 등 글로벌 SNS에서는 놀월드를 활용한 K-팝 티켓 예매 영상이 확산되며 화제를 모으고 있다. BTS 등 글로벌 아티스트 공연 예매 과정을 담은 콘텐츠가 수만건의 조회수와 ‘좋아요’를 기록하며 플랫폼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있다.

한국 관광 시장 역시 한류 영향 아래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정부 통계와 관광청 자료에 따르면 작년 한국을 방문한 외국인 관광객 수는 1870만명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한류 콘텐츠는 주요 방문 동기로 꼽히며 MZ세대 중심의 개별 여행 수요 증가와 맞물려 관광 산업 전반의 성장을 이끌고 있다.

놀유니버스가 발간한 ‘2025 NOL 웨이브 리포트’에 따르면 최근 5년간 놀월드를 통해 166만명의 외국인이 K-콘텐츠를 소비했다. 이에 따른 생산유발효과는 약 1조4000억원,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6000억원, 고용유발 효과는 8200명 수준으로 추산됐다.

놀월드.
놀월드.

◆ 2,3월은 K팝 황금기...연초 놀월드 성장 주목

현재 놀월드는 대형 K팝 공연 티켓을 연이어 단독 판매하는데 성공하며 글로벌 앱으로서 성장을 노리고 있다. TXT, BTS 등 세계적 인기를 지닌 아티스트의 공연이 집중된 2~3월은 놀월드 이용자 증가와 매출 확대의 핵심 시즌으로 평가된다.

올해 4년 만에 재개되는 BTS 월드투어 소식은 한국 여행 수요를 단기간에 대폭 끌어올리고 있다. 글로벌 숙박·여행 데이터에 따르면 BTS 투어 일정 공개 직후 서울 여행 검색량은 155%, 부산은 2300% 이상 급증하는 등 팬들의 한국 방문 계획이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K팝 콘텐츠와 여행 플랫폼의 결합이 외국인 관광 수요를 끌어들이는 핵심 동력으로 작용하면서 놀의 연초 글로벌 성장세가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연초부터 펼쳐지는 대형 공연 라인업이 외국인 관광객의 한국 방문을 촉진하며 놀월드의 글로벌 성장세를 더욱 가속할 전망이다.

놀유니버스는 앞으로 K컬처를 중심으로 한 관광 상품 개발을 이어 나갈 예정이다.

놀유니버스 관계자는 "놀유니버스는 인바운드 및 지역 관광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놀월드를 통해 K-콘텐츠를 해외에 알리고 한국 관광의 융합을 실현하고자 한다"며 "한국의 문화 경쟁력을 세계로 확장하는 글로벌 허브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