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전차와 장갑차가 날아오는 드론과 로켓, 미사일 등 공중 위협체를 능동적으로 요격하는 능동방어체계(APS·Active Protection System) 중 하나인 '아이언 피스트'(Iron Fist)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국의 군사매체 더워존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이스라엘 최대 방산업체 '엘빗 시스템즈'(Elbit Systems)가 최근 공개한 '아이언 피스트' 요격 시험영상을 보도했습니다.
이 업체가 공개한 영상에는 쿼드콥터형 드론과 소형 고정익 드론을 격추하는 장면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아이언 피스트의 고폭탄 요격기가 로켓 추진식 유탄(RPG)과 대전차 유도미사일 그리고 초고속으로 날아가는 금속 다트 형태의 운동 에너지 대전차탄을 요격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아이언 피스트의 구성은 전투 차량마다 다르지만, 여러 개의 포탑형 발사기에 2발의 요격탄이 탑재돼 있습니다.
이는 소형 능동 전자주사식 위상배열 레이더(AESA)와 적외선 카메라로 구성된 센서 배열 장치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각 요격탄에는 고폭 파편탄투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능동방어체계는 전차·장갑차 등 기갑 차량이 대전차 로켓·미사일 등의 공격을 받기 전에 능동적으로 공중 위협체를 무력화해 공격을 막아내는 방어 체계입니다.
방식에 따라 위협체를 직접 요격해 파괴하는 '하드 킬'과 교란해 무력화시키는 '소프트 킬'로 나뉩니다.
더워존은 아이언 피스트 시스템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며 현재 미 육군은 M2A4 브래들리 장갑차 일부에 아이언 피스트를 장착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매체는 이번 주 엘빗 시스템즈는 향후 3년간 미 육군에 아이언 피스트 시스템을 추가로 공급하는 2억2천800만달러(약 3천335억원) 규모의 새로운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영상으로 보시죠.
제작: 김건태·최주리
영상: 미군영상정보배포서비스·유튜브 엘빗 시스템즈·제너럴 다이내믹스·현대로템·라파엘·사이트 더워존
kgt1014@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