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재경부 2차관 허장·우주항공청장 오태석 임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 재경부 2차관 허장·우주항공청장 오태석 임명

프라임경제 2026-02-02 15:11:35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이재명 대통령은 2일 △재정경제부 2차관에 허장 한국수출입은행 ESG 위원회 위원장을 △우주항공청장에 오태석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 원장을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에 김좌진 부산 가톨릭대학교 석자 교수를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위원장에 김원중 씨를 각각 임명했다. 

강유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 브리핑에서 이를 포함한 인사를 발표하며, 임명된 이들에 대해해 각각 설명했다. 

허장 재정경제부 2차관(좌), 오태석 우주항공청장(우). ⓒ 청와대
먼저 허 신임 차관은 재정경제부 출신의 정통 경제 관료로 국제통화기금 IMF의 상임이사와 기획재정부 국제경제관리관 등을 거친 국제 금융 및 대외 경제 정책 전문가다. 

강 대변인은 "국제 경제 전반에 대한 업무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국제 경제와 국고 관리 업무를 총괄하는 제 2차관 업무를 잘 수행할 적임자"라며 "특히 수출과 환율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고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더 도약시킬 경제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이어 우주항공청장에 임명된 오 원장은 행정고시로 과학기술처에 입직한 이래 30년간 과학기술 정책의 주요 분야를 두루 거친 정통 과학기술 행정 관료다. 

강 대변인은 "오 원장은 과학 정통부 제1차관 재임 시절 누리호 발사 관리 위원장으로 누리호 발사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끌었고, 우주 항공 기술과 산업은 물론 우주항공청 조직에 대한 이해가 높다"며 "과학기술 정책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을 우주 항공 강국으로 이끌어 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김좌진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좌), 김원중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위원장(우). ⓒ 청와대
총리급인 국가물관리위원회 위원장으로 임명된 김 위원장은 수자원과 환경 분야의 전문가로 30년 넘게 현장에서 환경 운동을 이끌어 왔으며, 정부와 지자체의 정책 자문 경험이 풍부한 인물이다. 

강 대변인은 "기후위기 시대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간 물 갈등 해소와 4대강 재자연화 등 산적한 과제를 균형감 있게 조정하고 풀어갈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장관급인 아시아 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회 위원장인 김 위원장은 5.18 민주화 운동의 아픔을 담은 바위섬과 통일에 대한 민족의 염원을 담은 '직녀에게'라는 곡으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친숙한 인물이다. 

강 대변인은 "전남 담양 출신으로 광주에 살고 있는 문화 예술계 인사인 만큼 광주를 아시아 문화 중심 도시이자 K 민주주주의 중심 도시로 성장시키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