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역대 대통령들의 취임식 관련 기록물을 오는 3일부터 ‘이달의 기록’으로 선정해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을 통해 제공한다고 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기존에 공개해 온 취임식 영상 기록물에 더해, 취임식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생산된 기록물까지 연계해 공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국정 운영의 출발점이자 국민과의 첫 약속인 대통령 취임식 전반의 맥락과 의미를 함께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제공되는 주요 기록물은 제1대부터 제19대 대통령까지의 취임사와 취임사 영상, 제14대부터 제18대 대통령 취임식의 추진 방향과 초청 계획, 행사장 배치도 등이 담긴 취임행사 계획서 등 모두 45건이다.
이와 함께 취임식 현장의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취임식 영상 기록물과 취임식 전후 준비 과정을 보여주는 대통령 이·취임 행사 관련 협의 사항, 경축 연회 계획 등도 공개된다.
아울러 현재 대통령기록전시관에서만 관람할 수 있는 역대 대통령 취임식 영상 기록과 취임사 전문도 오는 3월까지 대통령기록관 누리집을 통해 제공해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조상민 대통령기록관장 직무대리는 “이번에 제공되는 취임식 관련 기록물을 통해 대통령 취임식의 준비 과정과 운영 맥락까지 함께 살펴볼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정 운영 과정이 담긴 다양한 기록물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국민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