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지에 소주 딱 1컵만 부어보세요…이렇게 맛있는 걸 왜 몰랐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가지에 소주 딱 1컵만 부어보세요…이렇게 맛있는 걸 왜 몰랐죠

위키트리 2026-01-31 18:00:00 신고

3줄요약
가지장아찌를 만들기 위해 잘라 놓은 가지에 소주를 넣는 모습.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해 AI를 활용해 제작한 자료 사진입니다. 실제 모습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주를 넣은 가지장아찌는 가지 특유의 부드러운 식감과 짭조름하면서도 새콤달콤한 장아찌 양념이 잘 어우러져 밥반찬으로 오래 두고 먹기 좋은 저장 음식이다.

특히 소주를 넣으면 잡내를 줄여 주고 장아찌의 풍미를 깔끔하게 만들어 주어 끝맛이 개운해진다. 아래에서는 재료 손질부터 양념물 만들기, 숙성 과정까지 정리해 설명한다.

소주 넣어 만든 가지장아찌의 매력

먼저 가지 손질부터 시작한다. 가지는 신선하고 단단한 것으로 준비한 뒤 꽁지를 깔끔하게 따 준다. 손질한 가지는 길이 방향으로 3등분 한 다음 다시 반으로 갈라 먹기 좋은 크기가 되도록 잘게 썬다. 너무 얇게 썰면 절이는 과정에서 흐물거릴 수 있으므로 적당한 두께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썰어 둔 가지는 잠시 그릇에 담아 두고 다른 채소를 준비한다.

양파는 껍질을 벗긴 뒤 반으로 가른 후 결을 따라 채 썰어 준다. 홍고추 2개와 청양고추 4개는 꼭지를 제거한 뒤 큼직하게 썰어 준다. 고추를 크게 써는 이유는 장아찌 국물에 매운맛과 향만 은은하게 배게 하기 위함이다. 너무 잘게 썰면 국물이 탁해질 수 있다. 모든 채소 손질이 끝나면 이제 장아찌의 맛을 좌우하는 간장물을 준비한다.

냄비에 물 1리터를 붓고 다시팩 1팩을 넣어 중불에서 약 10분 정도 끓인다. 시간이 지나면 다시팩을 건져 내어 쓴맛이 우러나지 않도록 한다. 여기에 진간장 2컵을 넣고 다시 불에 올려 끓기 시작하면 바로 불을 끈다. 오래 끓일 필요는 없으며 끓는 순간 불을 끄는 것이 간장의 풍미를 살리는 데 중요하다.

완성된 가지장아찌 모습. 기사 이해를 돕기 위해 AI를 활용해 제작한 자료 사진입니다. 실제 모습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장물이 한 김 식으면 소주 1컵을 넣고 올리고당 반 컵, 식초 1컵을 차례로 넣어 준다. 마지막으로 생강청 1스푼을 넣어 주면 감칠맛과 은은한 향이 더해진다. 모든 재료를 넣은 뒤에는 고루 섞어 양념이 완전히 어우러지도록 한다. 뜨거운 상태에서 소주를 넣으면 알코올 향이 날아가므로 반드시 식힌 뒤 넣는 것이 좋다.

소주는 1컵 정도 넣어야 적당

이제 통에 가지를 담는다. 깨끗이 소독한 밀폐 용기 바닥에 가지를 차곡차곡 가지런히 담고 그 위에 썰어 둔 양파와 홍고추, 청양고추를 골고루 올린다. 준비한 간장물을 모두 부은 뒤 국자로 눌러 주면서 가지가 국물에 완전히 잠기도록 한다. 공기층이 남지 않게 눌러 주는 것이 맛과 보관에 중요하다.

모든 과정이 끝나면 뚜껑을 닫아 상온에서 하루 정도 두어 간이 배도록 한다. 하루 정도가 지나면 가지장아찌는 바로 먹을 수 있다. 이후에는 냉장 보관하면서 먹으면 된다. 시간이 지날수록 가지에 간장물이 깊게 배어들어 더욱 맛있어지며 소주를 넣어 만든 덕분에 깔끔하고 깊은 맛의 가지장아찌를 오래 즐길 수 있다. 그야말로 최고의 집밥 반찬 가운데 하나다.

참고로 가지는 수분 함량이 높고 열량이 낮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채소다. 다이어트와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특히 가지 껍질에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 노화 예방과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운동을 돕고 변비 예방에 효과적이며 칼륨이 많아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 혈압 조절에도 도움이 된다. 꾸준히 섭취하면 전반적인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데 유익하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