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명장 “손흥민을 영입하지 못한 건 명백한 실수…난 바보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세계적 명장 “손흥민을 영입하지 못한 건 명백한 실수…난 바보다”

위키트리 2026-01-31 11:36:00 신고

3줄요약

세계적 명장 위르겐 클롭 전 리버풀 감독이 손흥민(LAFC)을 영입하지 못한 아쉬움을 또다시 털어놨다.

세계적 명장 위르겐 클롭 전 리버풀 감독이 손흥민을 영입하지 못한 아쉬움을 또다시 털어놨다. / 뉴스1

클롭 감독은 지난 29일 독일 매체 RTL 스포츠와 인터뷰에서 지도하고 싶었지만 끝내 데려오지 못한 선수를 묻는 질문에 망설임 없이 손흥민을 꼽았다.

그는 "손흥민을 영입할 기회를 놓쳤다"며 "명백한 실수였다"며 "당시엔 충분한 확신이 없어서 밀어붙이지 못했다. 나중엔 영입할 수 없었다"고 씁쓸해했다.

클롭 감독의 이런 후회는 처음이 아니다. 작년 3월에도 클롭은 도르트문트 시절 영입하지 못해 후회하는 세 명의 선수로 손흥민과 사디오 마네, 케빈 더브라위너를 꼽았다. 그는 "당시 손흥민은 함부르크 소속이었던 걸로 기억하는데 이젠 왜 영입을 못 했는지 생각도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클롭은 "EPL에서 맞붙었을 때 '맙소사, 난 정말 바보야'라고 생각했다"며 "정말 말도 안 되는 일이었다"고 쓴웃음을 지었다.

클롭 감독은 마인츠를 시작으로 도르트문트와 리버풀 지휘봉을 차례로 잡았다. 그 기간 분데스리가 2회, 프리미어리그 1회, UEFA 챔피언스리그 1회, DFB 포칼컵 1회, FA컵 1회, 리그컵 2회 우승 등 화려한 커리어를 쌓았다.

손흥민과는 여러 차례 맞대결을 펼쳤다. 클롭이 도르트문트를 이끌던 시절 손흥민은 함부르크와 레버쿠젠에서 뛰었다. 손흥민은 도르트문트를 상대로 분데스리가 6경기에서 5골을 터뜨렸다.

2015년 두 사람은 함께 EPL로 무대를 옮겼다. 손흥민은 클롭의 리버풀을 상대로 16경기 7골을 넣으며 천적 같은 존재였다. 자신을 상대로 활약하는 손흥민을 볼 때마다 클롭의 아쉬움은 깊어질 수밖에 없었다.

리버풀 시절 클롭은 측면 공격수 모하메드 살라와 마네의 파괴력을 극대화해 발빠른 축구를 했다. 그런 클롭이 역습이 강점인 손흥민을 어떻게 활용했을지 축구팬들의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한편 손흥민은 최근 축구 통계 매체 파이널스코어풋볼이 선정한 전 세계 안티 없는 축구선수 10명 중 2위에 올랐다.

손흥민은 아시아 선수 최초 EPL 득점왕과 푸스카스상 수상 등에 오르면서도 늘 겸손한 자세를 유지했다. 토트넘 시절 동료였던 가레스 베일은 "좋은 축구선수인 건 당연하고, 지구상에서 가장 착한 사람"이라며 극찬했다.

안티 없는 선수 1위는 은골로 캉테가 차지했다. 3위는 아르연 로번이었다. 이어 잔루이지 부폰, 필립 람, 다비드 실바, 호나우지뉴, 파올로 말디니, 안드레아 피를로, 카카가 순위에 이름을 올렸다.

파이널스코어풋볼은 역대 최고의 아시아 선수 톱10도 함께 선정했다. 손흥민은 쟁쟁한 선배들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차범근, 3위는 나카타 히데토시, 4위는 알리 다에이, 5위는 박지성이 이름을 올렸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