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교, 다카이치 행사 참가권 샀다"…日정부는 "논평 삼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통일교, 다카이치 행사 참가권 샀다"…日정부는 "논평 삼가"

모두서치 2026-01-29 18:33:44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옛 통일교) 측의 유착 의혹이 제기됐다. 일본 정부는 "개별 정치 활동"이라며 명확한 입장 표명을 피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주간지 '주간분슌'(週刊文春) 전자판은 29일 다카이치 총리가 당시 이끌던 자민당 지부가 2019년에 개최한 정치자금 파티의 파티권을 통일교 우호단체인 '세계평화연합 세계평화연합 나라현연합회'가 파티권을 구매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해당 파티는 2019년 3월 오사카 시내 한 호텔에서 열렸다.

주간분슌이 다카이치 사무소 관계자로부터 입수했다고 밝힌 내부 자료에는 2019년 3월 13일 우편송금 방식으로 합계 4만엔이 입금된 기록이 남아 있었다.

주간분슌은 이 자료가 파티권 구매자와 금액, 입금일 등을 정리한 문서라며 "총무성과 나라현에 제출하는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의 근거가 되는 모든 입금 기록을 담은 '이면장부'"라고 주장했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주간분슌은 2012년에도 단체 관계자 3명이 합계 6만엔을 파티권으로 구매한 것으로 기재돼 있었다고 주장했다.

주간분슌은 또 파티를 주최한 다카이치 총리가 대표를 맡는 '자민당 나라현 제2선거구 지부'의 정치자금 수지보고서에 기재가 없는 54만엔어치 기록이 있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정치자금규정법은 20만엔을 초과해 파티권을 구매한 사람의 명칭과 금액을 수지보고서에 기재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주간분슌은 파티권 수입 일부가 총리의 자금관리단체에 대한 기부로 처리된 정황도 있다고 전했다.

다카이치 사무소는 이번 의혹 제기에 대해 주간분슌에 "설정된 답변 기한까지 시간적 여유가 없고, 중의원 선거 기간 중이어서 충분한 확인을 하는 것은 어렵다"면서도 "정치자금은 법령 규정에 따라 적절히 처리하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통일교 관련 문의에 대해서는 2022년 9월 자민당 조사에 적절히 답변했으며 그 이후로 보고해야 할 새로운 접점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앞서 다카이치 총리는 2022년 8월 소셜미디어(SNS)에 "선거 지원 없음. 행사 참석 없음. 금전 거래 없음. 축전도 우리 사무소가 준비한 기록은 없었다"고 적으며 통일교와의 접점을 부인한 바 있다.

자민당이 2022년 9월 공개한 조사에서 구 통일교와의 접점이 확인된 의원 명단에도 다카이치 총리의 이름은 포함되지 않았다.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일본 정부 부대변인 격인 사토 게이 관방부장관은 29일 정례 기자회견에서 "보도는 알고 있지만, 개별 정치활동에 관한 개별 기사에 대해 정부로서 코멘트하는 것은 삼가고 싶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구 통일교 내부 문건으로 알려진 'TM(True Mother·참어머니) 특별보고'도 일본에서 파장을 낳고 있다.

지난 23일 마이니치신문은 한국 검찰이 압수한 이 문건에 도쿠노 에이지 전 일본 통일교 회장의 보고가 포함돼 있으며, 일본 자민당 정치인들과의 접촉 및 관계 형성을 시사하는 내용이 담겼다고 보도했다.

문건을 작성한 당사자인 도쿠노 전 회장도 관련 사실을 인정했다.

마이니치신문은 이 문건에서 다카이치 총리 관련 기술이 32차례 등장하며 "다카이치의 후원회와 우리는 친밀한 관계에 있다"는 취지의 표현도 포함됐다고 전했다.

다카이치 사무소는 이에 대해 마이니치에 서면으로 "교단과 깊은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일절 없다"고 부인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