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어 K뱅크 출격 앞두고… 2월 IPO 벌써 잡음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대어 K뱅크 출격 앞두고… 2월 IPO 벌써 잡음

아주경제 2026-01-29 18:25:58 신고

3줄요약
사진챗GPT
[사진=챗GPT]
 
2월 기업공개(IPO) 시장이 시작하기도 전부터 잡음이 일고 있다. 조(兆) 단위 대어급 상장후보인 케이뱅크를 비롯해 카나프테라퓨틱스, 액스비스, 에스팀 등 네 곳이 청약을 예고했지만, 상장적격성심사나 비교기업 선정 등 난항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2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케이뱅크는 다음 달 20~23일 일반 청약에 나선다. 케이뱅크는 지난 2022년 IPO를 처음 시도했다. 당시 시장 상황 악화와 밸류에이션에 대한 이견 등으로 2024년과 2025년 두 차례 상장을 철회했다. 세 번째로 도전하는 올해는 주당 8300~9500원, 공모총액은 4980억~5700억원으로 조정했다. 상장 후 시가총액은 약 3조3670억~3조8540억원 수준으로 두 번째 IPO 도전 때(시총 규모 3조9586억~5조원대)보다 최대 1조6000억원 이상 낮아졌다.
 
문제는 낮아진 몸값에도 공모 목적이 자금조달보다는 ‘차익 실현’에 무게가 실렸다는 평가가 나온다는 점이다. 전체 공모 물량의 절반가량이 기존 주주 지분 매각으로 구성됐기 때문이다. 케이뱅크 증권신고서를 살펴보면 구주매출이 3000만주로 50%를 차지한다. 일부 재무적 투자자(FI)들은 상장 이후 일정 수준 이상의 공모가를 보장받는 조건부 계약(차액 보장)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이러한 점이 기관투자자들의 수요예측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공모가가 기대치에 못 미칠 경우 흥행에도 적잖은 부담이 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FI와의 계약상 올해 안에 상장이 이뤄지지 않으면 구조조정에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말이 있다”며 “이번 도전이 사실상 마지막 기회라는 인식이 뚜렷하다”고 말했다.
 
신약개발 기업 카나프테라퓨틱스는 다음 달 4~10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 19~20일 일반청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GC녹십자·롯데바이오로직스 등 전략적 투자자(SI)를 유치하며 청약 전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기술특례기업 특성상 매출이 발생하지 않는 상태에서 기업가치 평가가 이뤄지다 보니 밸류에이션 적정성 논란이 제기된다. 유튜브와 투자 커뮤니티 등에선 최근 ‘심사 기간 지연’ 또는 ‘IR 일시 중단설’ 등 미확인 정보도 확산되는 중이다. 카나프테라퓨틱스 측은 “계획대로 청약을 준비 중”이라는 입장이지만 불확실성도 여전하다는 관측이다.
 
다음 달 5~6일 일반청약을 진행하는 액스비스는 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비교기업 선정 문제로 금융감독원의 정정 요구를 받았다. 초기 신고서에는 엠오티, 코세스 등 두 곳을 유사 기업으로 설정했는데, 이들 기업이 실제로는 액스비스와 기술 및 시장 구조가 상이하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이다. 

에스팀도 비교기업 중 카카오를 넣으면서 적정성에 의문이 제기되는 상황이다. 에스팀은 아티스트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 사업에 주력하는 반면 카카오는 플랫폼 중심의 정보기술(IT) 기업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카카오를 제외한 평균 EV/EBITDA(기업가치를 상각전영업이익으로 나눈 값)는 16배 안팎으로, 기존에 제시한 17.71배와 다소 괴리가 생긴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좋지 않으면 상장 철회도 충분히 가능한 환경”이라며 “특히 대형 IPO인 케이뱅크 일정이 미뤄질 경우 시장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