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페이스페이’, 가입자 200만명 돌파…심리적 장벽 어떻게 뚫었나?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토스 ‘페이스페이’, 가입자 200만명 돌파…심리적 장벽 어떻게 뚫었나?

데일리 포스트 2026-01-29 09:29:14 신고

3줄요약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토스
ⓒ데일리포스트=이미지 제공/ 토스

ㅣ데일리포스트=곽민구 기자ㅣ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의 얼굴 인식 기반 결제 서비스 ‘페이스페이’ 누적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해 9월 정식 출시 이후 약 5개월, 누적 가입자 100만 명을 돌파한 지 두 달 반 만에 이룬 성과다. 정식 출시 직후 같은 기간 동안 60만 명이 유입되었던 것과 비교하면, 최근 성장세가 더욱 확대된 것.

‘페이스페이’는 신기술을 넘어 일상 결제 수단으로 빠르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달(2025년 12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전월 대비 180% 이상 증가하며, 단순 가입을 넘어 실사용이 급증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 충성도가 높은 ‘헤비 유저’층도 빠르게 늘고 있다. 가장 활발하게 ‘페이스페이’를 사용한 고객은 실결제일 기준 하루 평균 8.08회 결제했으며, 지금까지 누적 300회 이상 결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번 성과는 결제 과정을 최소화한 편의성과 검증된 보안 인프라가 맞물린 결과로 분석된다. 별도의 기기 없이 단말기를 바라보는 것만으로 1초 이내에 결제가 완료되는 사용자 경험(UX)이 편의성을 중시하는 소비자 니즈에 부합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사전적정성 검토’ 통과와 위변조 방지 기술(Liveness) 탑재 등 토스의 보안 체계는 서비스 도입의 심리적 장벽을 낮추는 데 기여했다.

토스 관계자는 “가입자 200만 돌파와 MAU의 가파른 상승은 ‘페이스페이’가 신기술을 넘어 하나의 결제 습관으로 자리 잡았음을 뜻한다”며 “앞으로도 사용처 확대는 물론 결제 과정 전반의 사용자 경험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데일리 포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