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진시스템, TPC 메카트로닉스과 MOU..."로봇 파운드리 생태계 확장 가속"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서진시스템, TPC 메카트로닉스과 MOU..."로봇 파운드리 생태계 확장 가속"

이데일리 2026-01-29 08:43:15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글로벌 종합 제조 플랫폼 기업 서진시스템(178320)이 스마트팩토리 자동화 전문기업 TPC 메카트로닉스와 지난 28일 베트남 현지에서 AI 로봇 파운드리 사업 협력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서진시스템이 추진 중인 ‘로봇 파운드리(위탁생산)’ 사업의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휴로 제닉스로보틱스, 케이엔알시스템, 코윈테크, 삼현(케이스랩) 등에 이어 핵심 파트너 확보를 이어가고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협약을 체결한 TPC 메카트로닉스는 40년 이상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압 액추에이터, 정밀제어 리니어 액추에이터, 직교로봇, 3D프린팅, 협동로봇 등 스마트팩토리의 핵심 장비 및 부품을 제조·판매하는 국내 최대 공압기기 전문기업이다. 특히 공장 자동화의 핵심 구동장치인 공압·전동 액추에이터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번 협력을 통해 양사는 수직계열화된 제조 경쟁력과 AI 자율제조 기반의 핵심 구동 기술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서진시스템은 국내 대기업향 로봇 팔 양산·공급 경험과 ESS, 반도체 분야 글로벌 탑티어 고객사들과의 장기 협력을 통해 축적된 생산능력 및 대량 양산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TPC 메카트로닉스의 AI 자율제조 기반의 핵심 구동 기술이 더해지면서 로봇 제조의 정밀 구동부터 지능형 제어 시스템까지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됐다.

특히 서진시스템의 수직계열화된 제조 경쟁력과 글로벌 고객 대응 경험, TPC 메카트로닉스의 스마트 자동화 기술이 결합되면서 AGV·AMR부터 협동로봇, 휴머노이드까지 다양한 로봇 제조 솔루션을 원스톱으로 제공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이로써 서진시스템은 로봇 파운드리 생태계 구축의 완성 단계에 진입했다. 서진시스템은 베트남 생산거점을 활용한 로봇 양산 체계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번 MOU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제닉스로보틱스) ▲로봇 핵심 부품(케이엔알시스템, 삼현) ▲자동화 솔루션(코윈테크) ▲비전 시스템(케이스랩) ▲AI 자율제조 구동 기술(TPC 메카트로닉스) 등 로봇 제조에 필요한 전 분야의 핵심 파트너를 확보하며 완성도 높은 로봇 파운드리 생태계를 구축했다.

회사관계자는 “TPC 메카트로닉스와의 협력을 통해 로봇 제조의 핵심 구동 기술을 확보하게 됐다”며 “ESS, 반도체에 이어 로봇 파운드리를 제3의 성장축으로 육성하며 글로벌 AI 로봇 생산 거점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진시스템은 이번 협약을 기점으로 글로벌 로봇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로봇 제조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모두 갖추게 되면서 글로벌 로봇 기업들의 위탁생산 파트너로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특히 베트남 생산거점의 원가 경쟁력과 국내에서 확보한 기술력을 결합해 글로벌 시장 공략에 본격 나설 계획이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