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시대 서막” 화성특례시, 4개 구청 시대 ‘특별한 화성’ 4대 전략 발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200만 시대 서막” 화성특례시, 4개 구청 시대 ‘특별한 화성’ 4대 전략 발표

경기일보 2026-01-27 16:20:21 신고

3줄요약
image
화성특례시 화성동탄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정명근 시장이 취재진의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박정환기자

 

화성특례시가 4개 구청 출범 원년을 맞아 ‘특별한 도시, 더 화성답게’를 비전으로 설정하고 AI·미래경제도시, 화성형 기본사회 구축 등 4대 전략을 추진한다.

 

정명근 시장은 27일 화성동탄중앙도서관에서 열린 신년 언론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 시장은 첫 번째 전략으로 4개 구청을 통한 행정개편을 제시했다.

 

구별 비전을 보면 만세구는 바이오·인공지능(AI)·화성국제테마파크 등을 연계한 ‘산업과 자연,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융복합 도시’, 효행구는 7개 대학, 봉담와우도서관 비봉습지 등을 연계한 ‘교육 중심 자연 친화 정주도시’로 설정됐다.

 

병점구는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진안지구 테크노폴 허브 구축, 역사문화 자산 연계로 ‘역사와 첨단기술이 공존하는 도시’로, 동탄구는 첨단산업 클러스터, 트램, 시립미술관 유치를 통한 ‘4차 산업 선도 미래산업 경제도시’의 역할을 수행한다.

 

정 시장은 향후 시청을 통해 도시의 종합적인 방향을 설계, 구청은 4개 생활권별 특성에 맞춘 행정을 실행하고 읍·면·동은 현장 밀착 서비스를 제공해 시민 접근성과 행정 속도를 높인다는 구상이다.

 

4개 권역별 성장을 하나로 잇는 교통혁신에도 집중한다.

 

특히 동탄인덕원선 및 인천발 고속철도(KTX) 연결, 솔빛나루역 신설, 경기남부광역철도 추진, 내부순환도로망 구축, 행복택시 및 광역버스 증차, 남사터널 추진 등을 통해 균형 있는 4개구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다.

 

정 시장은 두 번째 전략으로 미래 사회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AI, 미래경제도시’를 제시했다.

 

다음 달 78개의 인공지능사업을 보다 체계적으로 통합 추진하는 ‘AI스마트전략실’을 신설하고 12월 MARS 2026 개최, 영재교육원 및 AI혁신학교 운영, 지능형 폐쇄회로(CC)TV 전환, AI 기반 실종자 고속 검색 시스템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분야에도 인공지능 적용을 확대한다.

 

정 시장은 세 번째 전환 전략으로 일상의 전환을 이끄는 ‘문화의 힘’을 제시했다.

 

화성예술의전당과 화성동탄중앙도서관을 비롯해 화성시립미술관, 국립고궁박물관 분관, 화성국제테마파크, 보타닉가든 화성 등 문화 인프라를 바탕으로 역사·문화·자연이 어우러진 체류형 관광도시로 도약한다는 구상이다.

 

네 번째 전략은 정조대왕의 효정신을 바탕으로 공동체 ‘화성형 기본사회’가 제시됐다.

 

이를 위해 ▲전국 최초 단독 아이돌봄센터 운영 ▲청년 내:일(job) 응원금 ▲의료·요양·돌봄·주거를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바로이웃 통합돌봄 ▲시립화성실버드림센터 등 어르신 돌봄 강화 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또 이재명 대통령이 우수사례로 언급한 ‘그냥드림’ 사업지역을 다섯 곳으로 늘려 자살예방 핫라인과 금융복지 상담·긴급복지를 연결하고 동탄2 고려대병원을 비롯해 권역별 의료체계를 구축한다.

 

화성시니어플러스센터와 시립화성실버드림센터 운영 등으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나아가 재생에너지의 수익을 마을복지와 기본소득으로 되돌리는 100% 주민주도 기본소득 에너지자립마을 조성, 사회적경제 일자리를 확장하기 위한 산업안전지킴이 2배 증원, 느린학습자 일자리 제공 등 화성형 기본사회를 실현할 예정이다.

 

정 시장은 “시민 한 분 한 분의 삶을 중심에 두고 ‘특별한 도시, 더 화성답게’ 200만 시대의 미래를 시민과 함께 차분하고 흔들림 없이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