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관 완성 서울시립미술관, 올해 유영국·오윤·조숙진 개인전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8개관 완성 서울시립미술관, 올해 유영국·오윤·조숙진 개인전

연합뉴스 2026-01-27 14:00:29 신고

3줄요약

'창작'과 '기술' 의제…서서울미술관 3월 개관·본관 리모델링 추진

서울시립미술관 8분관 분포도 서울시립미술관 8분관 분포도

[서울시립미술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황재하 기자 = 서울시립미술관이 올해 3월 서서울미술관을 개관해 8개 본·분관 체계를 완성함에 따라 중장기 진흥 계획을 수립해 각 시설의 고유성을 강화하면서도 유기적으로 운영한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7일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어 중장기 비전 '모두의 다음을 짓는 미술관, SeMA'를 공개하고 운영 방향과 올해 전시 계획을 공개했다.

'모두의 다음을 짓는 미술관, SeMA'는 네트워크형 미술관으로서 서울과 세계를 잇는 공간성, 동시대 미술의 미래지향적 시간성, 이 두 축의 '다음'을 '모두' 함께 만들어가고자 하는 취지를 담은 비전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2030년 9월 준공을 목표로 서소문 본관 리모델링을 본격 추진한다. 지상 공간 증축 없이 광장 지하공간 두 층을 수평 증축하고 전시동을 전면 리모델링해 총 3천303㎡ 증축한다.

당초 2022년 리모델링과 증축 변경계획을 수립했으나 2023년 공공건축 심의와 시의회 심의 등에서 보완할 부분이 발생해 2025년 리모델링 기본계획 용역을 통해 사업 범위와 공사비를 확정했다.

리모델링 사업은 현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리모델링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올해 하반기 서울시 투자심의와 공유재산심의, 공공건축심의 사전절차 이행을 거쳐 내년 상반기 설계 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최은주 관장은 "그동안 점진적으로 추진해 왔던 정책과 사업의 변화를 올해 8개 본·분관 완성을 기점으로 2026∼2030년 본격적 운영의 방향으로 삼고자 한다"고 말했다.

또 "서울시립미술관은 문화적 상호 이해와 교류를 촉진하는 공공미술관의 사회적 역할을 확장하고, 도시와 글로벌 네트워크를 아우르는 서울의 대표적 동시대 미술관으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영국 'Work' 유영국 'Work'

[ⓒ유영국미술문화재단. 재판매 및 DB 금지]

아울러 서울시립미술관은 올해 39건의 전시와 634회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기관 의제로는 '창작'을, 전시 의제로는 '기술'을 각각 설정했다.

한국 대표작가 개인전은 서소문 본관 유영국 화백 탄생 110주년 기념 회고전, 북서울미술관 '권병준', 남서울미술관 '조숙진', 미술아카이브 '오윤 컬렉션', 서서울미술관 '김희천: 두더지들'이 예정돼 있다.

전시 의제 '기술'을 주제로 한 전시는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20주년 기념전 '사랑의 정원', 북서울미술관 '글짓, 쓰는 예술', 남서울미술관 '적응의 기술', 미술아카이브 '알렉사에게' 사진미술관의 '눈을 감으면'이 열린다.

국제 기획전으로는 서소문 본관에서 린 허쉬만 리슨의 개인전, 북서울미술관 '사운드는 언제나 살아있었다', 사진미술관 마틴 파 회고전이 예고됐다.

이외에도 서서울미술관은 개관특별전 '호흡' 등을 선보이고, 개관 2년차인 사진미술관은 '서울사진축제'를 마련하며, 서소문본관 소장품전과 북서울미술관 유휴공간전도 진행될 예정이다.

서울시립미술관은 또 '코랄 비평연구 모임', '연구네트워크' 등 비평 프로그램과 '인사이드 박스', '대학 공동 제작 연구' 등 교육 프로그램을 준비 중이다.

jaeh@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