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은 민주사회혁신포럼 대표, 출판기념회 열어 '시민주권, 고양특례시' 화두 제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윤종은 민주사회혁신포럼 대표, 출판기념회 열어 '시민주권, 고양특례시' 화두 제시

폴리뉴스 2026-01-26 19:12:10 신고

지난 24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고양목민심서' 출판기념회에서 저자인 윤종은 대표가 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윤종은 대표]
지난 24일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고양목민심서' 출판기념회에서 저자인 윤종은 대표가 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윤종은 대표]

6.3지방선거에서 고양시장 출마의사를 밝힌 윤종은 민주사회혁신포럼 대표가 최근 출판기념회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지난 24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는 윤종은 대표의 정치에세이 '고양목민심서'  기념회가 열렸다.

정청래 민주당 대표, 서영교·문진석·민형배·이기헌 국회의원, 정근식 서울시 교육감이 축사를 보냈고, 김성희 고영시갑 의원과 이영아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장제환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임홍열·문재호 고양시의원 등 지역 정계·시민사회·언론계 인사들이 참석했다.

윤종은 대표는 인사말을 통해 "'목민심서'는 다산 정약용이 백성을 기르는 진실한 마음을 담아 쓴 책"이라며 "고양을 어떻게 다스릴 것인가가 아니라, 고양 시민과 함께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담은 기록"이라고 말했다. 이어 "도시는 사람처럼 생명이 있고, 그 생명은 시민이 어떻게 주인이 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민주권, 고양특례시'라는 화두를 제시했다.

5·18민주화운동 유공자인 그는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5·18 관련 투쟁으로 구속·제명되고 군 강제징집과 녹화공작 피해를 겪었던 개인사를 털어놨다. 윤 대표는 "지난날 나를 시련 속에 세우고 기어이 버티게 했던 모든 시간은 결국 지금을 위한 훈련이었다"고 회고하며 "그간 쌓아온 경륜과 포부를 고양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쓰임받고 싶다"고 말했다.

고양목민심서는 일산과 덕양의 균형발전, 대곡역세권과 창릉신도시, 각종 규제 완화 문제, 시민주권 강화 방안 등 고양특례시의 핵심 현안을 다뤘다. 그러면서 '짝퉁 강남'이 아닌 '고양형 도시 모델'에 대한 문제의식을 담았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추천사를 통해 "윤종은 선생은 민주투사로, 경제전문가로, 시민기자로 한국 현대사의 현장을 치열하게 살아온 인물"이라고 소개하며 "이 책은 고양의 미래를 위한 실천적 제안서"라고 평가했다. 김용필 5·18서울기념사업회장과 허상수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제2기) 등도 축하 메시지를 보냈다.

윤종은 대표는 고양시의 주요 현안인 시청사 건립, 노후도시 재생 사업, 첨단 산업 유치 등 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윤 대표는 "고양은  일산이냐 덕양이냐를 넘어 하나의 공동체로 나가야 한다"며 "갈등을 조정하고 연결을 설계하는 정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번 출판기념회를 시작으로 시민들과의 정책 간담회를 이어가며 고양 발전 구상을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윤종은 대표는 전남 보성출신으로 광주일고와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서강대 경영대학원과 건국대 부동산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대신증권·교보투자신탁 ·국민은행 등을 거쳐 재무컨설팅법인을 설립한 금융 자산·운용 전문가다. 남북경제협력포럼 대표를 역임했으며 2022년부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2022년과 2025년에는 이재명 대선후보 민주사회혁신 특보단장을 맡아 활동했고, 지난 2024년 고양시갑 총선 예비후보로 지역정치에 도전했다.

[폴리뉴스 김상윤 기자] 

Copyright ⓒ 폴리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