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생각하는 AI 추천 '원 모델'로 세계적 권위 학회 무대 올랐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SKT, 생각하는 AI 추천 '원 모델'로 세계적 권위 학회 무대 올랐다

아주경제 2026-01-25 10:00:17 신고

3줄요약
원 모델 버전 40 연구 논문 작성에 참여한 박정 SKT 데이터분석모델링팀장왼쪽에서부터 4번째과 홍동준왼쪽부터 윤형준 홍준의 김태산 박기정 매니저의 모습 사진SK텔레콤
원 모델 버전 4.0 연구 논문 작성에 참여한 박정 SKT 데이터분석모델링팀장(왼쪽에서부터 4번째)과 홍동준(왼쪽부터), 윤형준, 홍준의, 김태산, 박기정 매니저의 모습 [사진=SK텔레콤]


SK텔레콤이 개인의 행동 맥락을 이해하고 추천 이유까지 설명하는 AI 추천 모델에 관한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세계적 권위의 AI 학회 무대에 올랐다.
 
SKT는 지난 24일 싱가포르 엑스포에서 열리고 있는 글로벌 AI 학회 ‘AAAI(국제인공지능학회) 2026’에 AI 추천 모델 관련 연구논문이 초청돼 직접 발표를 진행했다고 25일 밝혔다.
 
AAAI는 NeurIPS(신경정보처리시스템학회), ICML(국제머신러닝학회), ICLR(국제표현학습학회)와 함께 세계 최고 수준으로 평가받는 AI 학회다. 올해는 논문 제출 편수가 약 2만4000건으로 전년(약 1만3000건) 대비 늘어난 반면, 채택률은 18%로 전년(23%)보다 낮아져 경쟁이 한층 치열해졌다.
 
SKT의 논문은 전체 제출 논문 중 상위 약 4%에만 주어지는 ‘현장 발표’ 대상으로 선정됐으며, 학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포스터 발표’도 함께 진행했다.
 
이번에 발표된 논문은 SKT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LLM(대규모 언어 모델) 기반 AI 추천 모델 ‘원 모델(One Model)’ 버전 4.0에 관한 연구를 다뤘다. 아울러 전 세계 AI 연구자들 사이에서 최근 주목받고 있는 ‘추론 능력 강화학습’을 실제 서비스 환경에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했다.
 
원 모델 버전 4.0은 고객의 클릭, 이용 이력, 관심사 등 다양한 행동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이해한 뒤 △어떤 상품·서비스를 추천할지 △왜 해당 추천이 나왔는지 △고객에게 전달할 마케팅 메시지를 어떻게 구성할지 등을 자연어로 생성하는 AI 추천 모델이다.
 
원 모델 버전 4.0은 AI가 학습할 때 기존 추천 방식에서 활용해 온 선호도 점수도 함께 적용, LLM 기반의 추론 능력과 사용자의 일관된 취향을 모두 반영할 수 있도록 고도화했다는 것이 SKT 측의 설명이다.
 
원 모델 버전 4.0은 현재 요금제 추천, T월드, T 멤버십, T다이렉트샵 등에 적용돼 있으며, 이전 버전 대비 클릭률 등 고객 반응이 최대 2배 향상되는 성과를 거뒀다. 연내에는 T우주 등 다양한 상품·서비스로도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석지환 SKT AT/DT Data담당은 “원 모델 연구를 통해 잇따라 세계적 권위의 학회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며 SKT의 AI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앞으로도 연구 성과가 실제 상품·서비스와 직접 연결되는 실질적인 AI 연구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