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韓 주된책임' 美국방전략에 "자주국방, 기본中 기본"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대통령, '韓 주된책임' 美국방전략에 "자주국방, 기본中 기본"

연합뉴스 2026-01-24 22:37:44 신고

3줄요약

"韓군사력 세계 5위, 스스로 방어 못 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

이재명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발언 이재명 대통령, 수석보좌관회의 발언

(서울=연합뉴스) 한상균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이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6.1.22 xyz@yna.co.kr

(서울=연합뉴스) 설승은 기자 = 이재명 대통령은 24일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새 국방전략(NDS)에서 '한국이 대북 억제에 대해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있다'고 언급한 것과 관련, "불안정한 국제 정세 속에 자주국방은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밝혔다.

이 대통령은 이날 엑스(X·옛 트위터)에 한국의 자국 방어 책임을 강화하는 방향의 트럼프 행정부의 새 NDS 내용을 분석한 기사를 링크하고 이같이 적었다.

이 대통령은 이어 "북한 GDP(국내총생산)의 1.4 배나 국방비를 지출하며 세계 5위 군사력을 가진 대한민국이 스스로 방어하지 못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확고한 자주국방과 한반도 평화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한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행정부는 이번 NDS에서 "한국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더 제한적인 미국의 지원(critical but more limited US support)을 받으며 대북 억제에서 주된 책임을 질 능력이 있다"고 평가했다.

또 "(대북 억제) 책임에서 이런 균형 조정은 한반도에서 미군의 태세를 업데이트하는 데 있어서 미국의 이익과 부합한다"고 했다.

동맹국인 한국이 대북 재래식 억지력 구축과 북한의 도발 방지 등에 지금까지보다 더 많은 역량을 투입해야 한다는 취지다.

이에 앞으로 이재명 정부의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및 주한미군 전력 첨단화 등에도 탄력이 붙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미 한미 양국은 지난해 11월 관세·안보 협상 결과를 담은 '조인트 팩트시트'(공동 설명자료) 및 지난달 핵협의그룹 (NCG) 공동언론성명에서 이 같은 방향의 '역할 조정'을 협의한 바 있다.

이날 이 대통령의 메시지는 트럼프 행정부의 이 같은 국방전략 기조에 호응을 표하면서, 대선 공약이었던 '임기 내 전작권 전환' 등의 자주국방 정책 기조를 흔들림 없이 추진해나가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李대통령 "자주 국방, 기본 중에 기본" 李대통령 "자주 국방, 기본 중에 기본"

[李대통령 X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ses@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