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 기대? 달게 받겠다' 박진만 감독, 이토록 자신만만한 이유…"최형우 들어오지 않았나" [인천공항 현장]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우승 기대? 달게 받겠다' 박진만 감독, 이토록 자신만만한 이유…"최형우 들어오지 않았나" [인천공항 현장]

엑스포츠뉴스 2026-01-23 20:14:00 신고

3줄요약


(엑스포츠뉴스 인천공항, 김유민 기자) 박진만 삼성 라이온즈 감독이 베테랑 '최형우 효과'에 큰 기대감을 드러냈다.

삼성 선수단은 23일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1차 스프링캠프지인 괌으로 출국했다.

대표팀 사이판 캠프에 참가했던 구자욱과 원태인은 곧바로 괌으로 향했고, 한국으로 귀국했던 배찬승은 '카보타지 룰(미국 본토나 미국령 출발 고객이 한국을 거쳐 미국령 혹은 미국 본토를 방문할 때 자국 항공사를 한 번 이상 이용해야 하는 미국의 자국 항공사 시장 보호법)' 때문에 출국 일정이 밀렸다. 

이번 시즌 삼성은 디펜딩챔피언 LG 트윈스와 함께 유력한 최상위권 후보로 언급된다. 안방마님 강민호의 잔류와 젊은 선수들의 성장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삼성의 도약을 점치는 대부분 사람은 최형우의 합류를 가장 큰 이유로 꼽는다.



2025시즌을 끝으로 자신의 세 번째 FA 자격을 행사한 최형우는 삼성과 2년 최대 26억원 계약을 맺으며 고향팀에 복귀했다.

올해로 무려 43세 시즌을 맞는 최형우지만, 여전히 리그 최고 수준의 기량을 뽐내고 있다. 지난해 133경기 타율 0.307(469타수 144안타) 24홈런 86타점 OPS 0.928을 기록했고, 시즌 종료 후엔 지명타자 부문 골든글러브까지 품으면서 자신이 갖고 있던 최고령 수상 기록도 갈아치웠다.

지난 시즌 팀 홈런 1위(161홈런)로 화끈한 공격력을 뽐낸 삼성은 최형우의 합류로 더 폭발적인 타선을 구성할 수 있게 됐다. 특히 구자욱, 르윈 디아즈, 김영웅 등 장타력을 겸비한 좌타 라인이 최형우를 통해 한층 더 강화됐다.

이날 출국 전 취재진을 만난 박진만 감독은 올해 삼성 전력을 향한 세간의 기대에 대해 "그동안 선수들이 좋은 모습을 보였기 때문에 그런 평가를 해주셨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이 자신감을 얻고 동기부여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 기대는 달게 받고 잘 준비하겠다"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작년엔 저희가 시즌 내내 우여곡절이 많아 힘든 시즌이었다"고 회상한 박 감독은 "그때 안 좋은 모습을 통해 한층 더 성장했다고 생각한다. 또 최형우라는 선수가 최고참으로 들어왔다. 압박감 있는 상황을 이겨낼 경험과 능력이 있는 선수이기 때문에, 최형우가 들어오면서 1년을 순탄하게 갈 수 있는 발판이 생긴 게 아닐까"라며 최고참을 향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최형우는 올해 외야진에 특별한 변수가 생기지 않는 이상 지명타자 자리를 지킬 전망이다. 박 감독은 "구자욱의 컨디션에 달렸다. 구자욱이나 외야 쪽에 체력 안배가 필요하면 최형우가 일주일에 한두 번 외야수로 나갈 수 있다"고 말했다.

사령탑이 구상한 최형우의 타순은 5번이다. 구자욱, 디아즈와 함께 중심타선을 꾸릴 가능성이 높다. 타격 실력만으로도 중심타선 한 자리를 차지할 이유는 충분하지만, 박진만 감독의 계산은 거기서 끝이 아니었다.

박 감독은 "작년에 젊은 선수들이 연패, 연승 도중 분위기에 많이 휩쓸려 다니는 모습이 있었다. 우리가 연패에 빠졌을 때, 팀이 어려울 때 그 압박감을 이겨낼 수 있는 최형우가 중심타선에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사진=인천공항, 김유민 기자 / 엑스포츠뉴스 DB


김유민 기자 k48944@xportsnews.com

"실시간 인기기사"

Copyright ⓒ 엑스포츠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