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전력난 해법 현장 점검..."든든한 지원군 되겠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동연,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전력난 해법 현장 점검..."든든한 지원군 되겠다"

뉴스로드 2026-01-23 18:18:40 신고

김동연 지사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현장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김동연 지사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현장을 찾아 현장을 점검하고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뉴스로드]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의 전력 공급 문제 해결책을 제시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현장을 찾아 "경기도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의 든든한 지원군이 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29번째 민생경제 현장투어 차 용인시 처인구 원삼면에 조성 중인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 현장사무소를 방문, SK하이닉스 관계자 및 협력사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산업단지 조성 현장을 점검했다.

간담회에는 이상식 국회의원, 황준기 용인특례시 제2부시장, 박호현 SK하이닉스 용인CPR 부사장, 장효식 SK에코플랜트 부사장 및 협력사 대표 등이 참석했다.

김 지사는 "전력 문제 해결을 위해 경기도가 그동안 많은 노력을 해왔는데 어제 그 결실을 맺어 새롭고 획기적인 방법으로 전력공급 대책을 만들었다""이번 방안으로 용인 일반산단의 전력 문제 해결을 위한 마지막 퍼즐을 풀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는 반도체 클러스터의 전력 문제, 용수 문제 등 모든 문제 해결을 위해 든든한 지원군으로서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전날 한전과 '도로-전력망 공동건설 협력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 새로 건설하는 지방도 318호선 용인·이천 27.02구간 지하에 전력망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일반산단 운영에 필요한 전기설비 용량 6GW 중 부족한 3GW를 확보하게 됐다.

간담회에서는 입주 예정 기업들의 감사 인사가 이어졌다.

김동연 지사(가운데)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기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경기도 
김동연 지사(가운데)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기업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사진=경기도 

 

케이씨텍 권원택 사장은 "5년 정도 시간이 흘렀는데 좋은 소식을 연초부터 갖다주셔서 감사하다""용인 클러스터는 모든 반도체인들의 꿈 중 하나였다"고 말했다.

이준우 오로스테크놀로지 대표는 "지금 같은 각자도생 시대에서 소부장은 너무나 중요하다""반도체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소부장이 바로 옆에서 접할 수 있는 제일 좋은 시기에 좋은 해결책을 내주셨다"고 평가했다.

장효식 SK에코플랜트 부사장은 "용인반도체클러스터는 경기도와 여러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로 잘 준비되고 있다"고 밝혔다.

남종섭·전자영 경기도의원은 "반도체 클러스터가 제대로 잘 만들어질 수 있도록 경기도의회에서도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다짐했다.

간담회 후 김 지사는 박호현 부사장과 함께 공사 현장을 직접 점검했다.

김 지사는 기자들과 만나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는 대한민국 미래먹거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이번에 용인 일반산단 반도체 클러스터의 전력 문제를 완전하게 해결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대한민국에서 이와 같은 산업단지에 지방도로 건설계획과 함께 전력망을 공급하는 것은 처음 있는 일"이라며 "이곳 용인 일반산단에 약 27km 연장 지방도로 지하에 약 3기가의 전력이 공급되는 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클러스터 수도권 이전 논란과 관련해서는 "반도체 산업의 국가경쟁력을 위해서 계획한 대로 차질 없이 전력과 용수를 공급하면서 완성하는 것이 경기도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산업경쟁력을 키우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김동연 지사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기업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김동연 지사가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기업간담회를 마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경기도 

 

RE100 관련 질문에는 "지난 3년 동안 재생에너지 1기가를 만들어냈다""경기도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재생에너지 공급에 앞으로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답했다.

경기도와 한전의 이번 협약으로 도로공사 기간은 5년 단축되고 사업비도 약 30% 절감되는 등 비용절감과 전력망 공급의 시급성을 동시에 해결하게 됐다.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일반산업단지는 처인구 원삼면 일원 4155996(126만 평) 규모로 20213월부터 202712월까지 조성 중이다. 현재 공정률은 77.4%.

 

Copyright ⓒ 뉴스로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