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울산서 ‘5극 3특’ 국가 개혁 천명… “코스피 5000 시대, 연금 고갈 걱정 없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 대통령, 울산서 ‘5극 3특’ 국가 개혁 천명… “코스피 5000 시대, 연금 고갈 걱정 없다”

포인트경제 2026-01-23 15:12:56 신고

3줄요약

울산서 8번째 타운홀미팅 개최… “수도권 ‘몰빵’ 버리고 국가 생존 전략 바꿔야”
‘5대 광역권·3대 특별자치도’ 산업 재편 강조… “울산 제조업에 AI 조기 접목”
국민연금 국내 주식 가치 250조 증액… “기업 가치 제대로 평가받아 국민 자산 늘릴 것”

[포인트경제] 이재명 대통령은 23일 울산에서 새해 첫 타운홀미팅을 열고, 지방 분권과 균형 성장을 국가의 핵심 생존 전략으로 제시하며 대대적인 국토 및 산업 재편을 선언했다. 또한 최근 코스피 5000포인트 돌파에 따른 자산 증식 성과를 공유하며 민생 경제와 국민연금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 미팅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몰빵’은 국가적 재앙”… ‘5극 3특’ 체제 가속화

이날 이 대통령은 “서울에 ‘몰빵’하다 보니 양극화와 차별이 심해지고 기회는 적어지고 있다”며 “수도권조차 집값과 전력·용수 부족 문제로 못살게 된 만큼 국가 전략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고 밝혔다.

그 해결책으로 이재명 정부의 핵심 발전 전략인 ‘5극 3특’ 체제를 재차 강조했다. 이는 전국을 ▲수도권 ▲동남권 ▲대경권 ▲중부권 ▲호남권의 5대 광역권과 ▲제주 ▲강원 ▲전북의 3대 특별자치도로 재편해 지역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성장을 이끄는 전략이다.

이 대통령은 “기득권과 관성으로 인한 저항이 심하지만 개혁은 멈출 수 없다”며 울산 시민들의 강력한 지지를 당부했다. 특히 울산의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제조업 본고장인 울산에 인공지능(AI)을 빨리 적용해 대전환 시대의 투자를 선도해야 한다”고 산업 재편 방향을 제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23일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울산의 마음을 듣다' 타운홀 미팅에서 발언하며 미소를 짓고 있다. /사진=뉴시스

코스피 5000 돌파 성과… “국민연금 고갈 걱정 끝”

이 대통령은 최근 한국 자본시장의 비약적인 성장과 관련해 국민의 삶에 미칠 긍정적인 영향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대통령은 “코스피 5000포인트 돌파는 우리 기업들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는 의미”라며 “국민연금이 보유한 국내 주식 가치가 약 250조 원 늘어났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국민연금 고갈 우려나 연금을 못 받을 것이라는 걱정은 안 해도 되는 상황이 됐다”며 자본시장 활성화가 노후 보장 강화로 직결되고 있음을 강조했다. 주가 상승에서 소외감을 느끼는 이들을 향해서도 “정치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먹고사는 문제”라며 공정한 시장 조성을 통해 더 나은 삶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이 대통령이 취임 후 현장에서 타운홀미팅을 연 것은 광주, 대전, 부산 등에 이어 이번이 8번째다. 이날 행사에는 울산 지역 국회의원과 시민들이 대거 참석해 대통령과 소통했다.

이 대통령은 현장에 참석한 공직자들을 향해 “시민들의 명을 받아 일하는 만큼 잘하면 상을, 못하면 책임을 물어야 울산이 발전한다”며 “대통령인 나 자신도 예외가 아니다”라고 강조하며 공직 사회의 책임감을 주문했다.

Copyright ⓒ 포인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