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추출물 등 건기식 기능성원료 9종 재평가 받는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강화추출물 등 건기식 기능성원료 9종 재평가 받는다

헬스경향 2026-01-23 11:23:14 신고

3줄요약
이상사례 정보 확인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 추가 조사ˑ연구

식약처가 강황추출물 등 건강기능식품(건기식) 기능성원료 9종을 대상으로 안전성과 기능성에 대한 재평가 실시에 나선다.

식약처는 2017년부터 건기식 기능성원료 재평가를 매년 실시해왔다. 재평가대상은 주로 기능성원료로 인정받은 후 10년이 경과했거나 안전성 기능성 관련 새로운 정보 등이 있는 기능성원료 중 건기식식품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한다.

재평가가 완료되면 그 결과를 바탕으로 기능성 인정내용을 취소하거나 섭취 시 주의사항, 일일섭취량 변경, 규격 강화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참고로 지난해까지 91개 기능성원료를 재평가한 결과 90개 원료의 섭취 시 주의사항 또는 일일섭취량이 변경되거나 기능성 인정 내용이 취소된 바 있다.

올해 재평가 대상은 ▲고시 원료* 2종(히알루론산, 홍경천추출물), ▲개별인정 원료** 7종(강황추출물, Lactobacillus gasseri BNR17, 매스틱 검, 보스웰리아추출물, 스페인감초추출물, 그린커피빈 추출물, 레몬 밤 추출물 혼합분말)이다.

* 기능성이 널리 알려져 있어 별도의 인정절차 없이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할 수 있도록 식약처장이 고시한 원료
** 개별적인 심사를 거쳐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료

또 올해는 지난해 이상사례 정보가 확인된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한 추가 조사ˑ연구를 수행하는 등 가르시니아캄보지아 추출물의 안전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식약처는 기능성원료 인정 당시의 안전성ˑ기능성 자료, 인정 이후 발표된 연구결과·위해정보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재평가를 실시하고 해당 결과를 연말에 발표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의 안전성과 기능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건강기능식품의 기준·규격에 반영해 국민이 안심하고 소비하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건기식 재평가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mfds.go.kr > 알림 > 공지/공고 > 공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