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재 ‘외톨이’ 만들고 방치한 투헬과 다르다...콤파니, 퇴장에도 감동 발언 “KIM 잘했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김민재 ‘외톨이’ 만들고 방치한 투헬과 다르다...콤파니, 퇴장에도 감동 발언 “KIM 잘했어”

인터풋볼 2026-01-23 06:24:41 신고

3줄요약
사진 = 미러
사진 = 미러

[인터풋볼=박윤서 기자] 김민재의 퇴장에도 바이에른 뮌헨 팬들과 빈센트 콤파니 감독은 어떤 비난도 하지 않았다.

바이에른 뮌헨은 22일 오전 5시(한국시간) 독일 뮌헨에 위치한 알리안츠 아레나에서 열린 2025-26시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리그 페이즈 7차전에서 로얄 위니옹에서 2-0으로 승리했다.

뮌헨은 후반전 케인의 헤더 선제골과 페널티킥 추가골을 더해 2-0 승리를 가져왔는데 위기가 없었던 건 아니다. 전반 45분 동안 위니옹의 기세에 고전했고 후반전에는 주축 센터백 김민재가 경고 누적으로 퇴장당하기도 했다. 그래도 뮌헨은 분위기를 잃지 않고 흔들리지 않았으며 승점 3점과 동시에 16강 직행을 확정했다.

김민재는 전반전에 이미 경고를 받았었고 후반전에 경고 한 장을 더 받아 뮌헨 입단 첫 퇴장을 당했다. 퇴장 전까지 좋은 수비를 펼치고 있었는데 퇴장으로 인해 평가가 급격하게 나빠졌다.

독일 매체들은 평점을 1점에서 5점 부여하는데 숫자가 낮을수록 평가가 좋다는 이야기다. 독일 '빌트'는 5점을 부여하며 최저점을 주었고 독일 'TZ' 또한 평점 4점을 주면서 "부상으로 결장한 우파메카노를 대신해 선발 출전했다. 적극적인 태클을 보여주었지만 후반전에 무리한 플레이로 퇴장당하면서 팀의 공격을 약화시켰다"라고 혹평을 남겼다.

콤파니 감독은 오히려 김민재를 옹호했다. 경기가 끝난 뒤 김민재의 퇴장에 대해서 묻자 "경험이 풍부한 선수다. 세리에A와 분데스리가 우승 경험이 있고 한국 국가대표 선수이기도 하다"라며 김민재의 베테랑같은 면모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레드카드는 축구에서 흔히 있는 일이다. 다음 경기에 출전 정지이지만 다행히 중요한 경기는 아니다. 김민재는 전반전 우리가 실점하지 않도록 많은 도움을 주었고 매우 수비를 잘 해냈다. 나도 수비수다. 레드카드 나올 수 있는 걸 안다. 하지만 김민재는 그런 상황에도 흔들리지 않을 거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김민재는 퇴장직후 부심에게 “이건 아니다. 경고가 아니다”라며 소리친 뒤 경기장을 떠나는 모습이 포착됐는데, 당시 뮌헨 팬들은 김민재에게 박수를 보내며 격려했다.

김민재는 이후 독일 ‘빌트’와의 인터뷰에서 “정말 퇴장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경기 후 라커룸에서 팀원 한 명 한 명에게 사과했다. 팬분들의 반응과 박수갈채가 정말 큰 힘이 되었다”라며 고마움을 표했다.

사진 = 뮌헨
사진 = 뮌헨

감독 하나 바뀌었을 뿐인데 확실히 김민재에 대한 대우가 달라졌다. 토마스 투헬 전임 감독은 김민재를 기자회견에서 공개저격한 바 있다. 특히 투헬 감독이 떠나고서 독일 ‘TZ’는 김민재를 ‘외톨이’라고 묘사하면서 “투헬 감독은 김민재를 원했던 시즌 초반을 제외하고 그를 무시해왔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투헬 감독이 떠난 후 김민재가 부진했던 이유가 밝혀지기도 했다. 독일 매체에 따르면 김민재의 부진 원인은 소통 부족이었다. 이 부분은 투헬 감독 시절 유난히 심했다고 전해졌다. 투헬 감독은 이를 알고 있었음에도 제대로 개선하지 않았고 방치한 모양이다.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