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보니]피지컬AI 그림책 선보인 웅진씽크빅, 문자박물관서 체험전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가보니]피지컬AI 그림책 선보인 웅진씽크빅, 문자박물관서 체험전시

비즈니스플러스 2026-01-22 14:44:51 신고

3줄요약
웅진씽크빅이 3월 1일까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서 운영하는 '씽크빅 문자 연구소' 체험 공간 /사진=김현정 기자
웅진씽크빅이 3월 1일까지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서 운영하는 '씽크빅 문자 연구소' 체험 공간 /사진=김현정 기자

겨울방학을 맞아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겨냥해 웅진씽크빅이 인천 송도에 위치한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서 브랜드 체험존 '씽크빅 문자 연구소'를 오는 3월 1일까지 운영한다.

22일 기자가 박물관 2층 카페 옆 별도 공간에 마련된 '씽크빅 문자 연구소'를 방문하니, 웅진씽크빅의 대표 한글 학습지 '한글깨치기'를 포함해 약 1만5000권의 읽기 콘텐츠가 탑재된 '웅진북클럽'과 학년 및 수준에 맞춰 개인별 학습 코스를 제공하는 '웅진스마트올', 인공지능(AI)이 접목된 독서 솔루션 'AR피디아' 등을 체험할 수 있었다.

특히 AR피디아는 인터랙티브용 그림책을 실시간으로 영상인식해 읽어주는 등 입체적인 독서 경험을 제공한다. AR피디아는 학습용 스마트패드와 간단한 장치를 설치하면 개별 가정에서도 AR피디아를 이용할 수 있다.

웅진그룹은 증강현실(AR) 독서 제품인 'AR피디아'로 지난 2022년 국내 교육기업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가전·IT 전시회 CES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한 바 있다.

AR피디아 인터랙티브 그림책 시연 모습 /사진=김현정 기자
AR피디아 인터랙티브 그림책 시연 모습 /사진=김현정 기자

이후 매년 혁신상을 수상한 웅진씽크빅은 최근에도 AI 기반 독서플랫폼인 '북스토리'(Booxtory)로 2년 연속 혁신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북스토리'는 최근 업계 핫트렌드로 떠오른 '피지컬 AI'(실체적 상호작용) 기술을 활용한 대표적인 제품이다. 'AR피디아'와 마찬가지로 아이들이 수동적으로 태블릿 화면을 응시하는 대신에 종이 책을 가져와 단말기에 인식시키며 독서 경험을 쌓을 수 있으며 '북스토리'는 이에 더해 생성형AI 기술을 활용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

'북스토리'는 다양한 외국어 기반 그림책도 인터랙티브 도서로 구성해 다문화 감수성도 맞췄다.

현재 웅진그룹은 수원 경기도서관에서 '북스토리'를 시범 운영 중이다. 전체 이용자의 30%가 외국인과 다문화 가정 아동으로 집계된다. 

한편 새로 개장한 1층 유아학습실 '아장아장 놀이터'에는 영유아의 두뇌 발달을 돕는 놀이책 전집 '오! 플레잉'과 영아 발달 놀이학습 시리즈 '책다른구독 베이비'가 비치돼 있다. 책 놀이를 통해 오감 자극과 상호작용의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에 조성된 '씽크빅 문자 연구소' 공간의 평일 방문객은 평균 20~30명 정도, 주말에는 70명 정도가 다녀가고 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의 인지도가 올라가면 현장 체험객 수도 자연스럽게 늘 것으로 관측된다.

운영 시간은 매주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입장 및 체험은 무료다.

방문객에게는 간단한 정보 입력 후 '안성탕면(5개입)' 꾸러미가 증정된다.

웅진씽크빅 관계자는 "씽크빅 문자 연구소는 아이들이 한글, 독서, 학습 콘텐츠를 한자리에서 경험하며 문자를 통해 배움의 폭을 넓혀갈 수 있도록 기획했다"며 "아이에게는 즐거운 체험거리를, 부모에게는 자녀 교육에 대한 영감을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경 /사진=김현정 기자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전경 /사진=김현정 기자

김현정 기자 / 경제를 읽는 맑은 창 - 비즈니스플러스

Copyright ⓒ 비즈니스플러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