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섬·배곧·안산, 대중교통으로 가기 편해진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거북섬·배곧·안산, 대중교통으로 가기 편해진다

경기일보 2026-01-22 10:13:17 신고

3줄요약
시흥시 제공
시흥시 제공

 

시흥시는 22일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을 비롯해 안산시 반달섬과 서해선 원시역을 잇는 대중교통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2월 1일부터 안산 525번 버스 노선을 운송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노선 신설은 거북섬과 배곧, 안산 반달섬을 연결하고 원시역 환승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다. 시는 배차 간격 단축과 노선 연계를 통해 시민 이동 편의를 높이는 데 중점을 뒀다.

 

안산 525번 노선은 기존 안산시 관할 500번 노선을 기반으로 계통번호를 변경하고, 운행 구간을 배곧 생명공원까지 연장한 노선이다. 배곧 생명공원을 기점으로 배곧 중심상가, 오이도역, 거북섬, 안산 반달섬, 원시역, 고잔동을 거쳐 고잔역까지 운행한다. 이에 따라 거북섬과 배곧 주민들의 안산 주요 지역 및 서해선 이용이 한층 수월해질 전망이다.

 

특히 이번 노선은 기존 시흥시 관할 33-1번 노선이 담당하던 거북섬동~오이도역 구간을 포함해 운행함으로써, 노선 조정 과정에서도 대중교통 이용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했다. 33-1번 노선은 운행을 종료하고, 대체 노선인 525번 운행으로 배차 간격은 기존 40~80분에서 20~40분으로 크게 줄어들 예정이다.

 

이번 노선 조정은 시흥시와 안산시, 경기도, 운수업체가 참여해 약 1년간 수차례 협의를 거쳐 추진됐다. 도시 간 노선 중복과 비효율을 줄이면서 거북섬·배곧·안산 반달섬·원시역을 연결하는 연계 교통체계 구축에 초점을 맞췄다.

 

아울러 2월 1일부터는 배곧과 정왕동 일원의 접근성 강화를 위해 시내버스 일반형 99-2번 노선도 증차·연장 운행된다. 99-2번은 차량 1대를 추가 투입하고, 기존 이마트 기점에서 한국공학대와 정왕동 차고지까지 운행 구간을 확대해 주거지역과 대학, 산업단지 간 이동 여건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영덕 시흥시 안전교통국장은 “이번 노선 운송 개시는 거북섬과 배곧, 정왕동 일원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며 “운송 개시 이후에도 실제 이용 여건과 운행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균형 있는 대중교통 개선을 위해 ‘제5차 시흥시 지방대중교통계획(2027~2031)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신안산선, 월곶~판교선 개통에 따른 교통환경 변화와 주요 개발지역 및 기존 생활권의 교통 수요를 분석해 중장기 노선 개편 방안을 단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