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자 리스크, 예능 제작 현장의 ‘일상적 공포’ 됐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출연자 리스크, 예능 제작 현장의 ‘일상적 공포’ 됐다

스포츠동아 2026-01-21 16:31:26 신고

3줄요약
사진제공 | 넷플릭스

사진제공 | 넷플릭스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리얼리티 예능 전성 시대. 그 이면에 도사리고 있던 ‘출연자 리스크’가 임계점을 넘어선 인상이다.

스타 요리사의 범죄 전력이 ‘연쇄 폭로’되는가 하면, 상간녀로 법원 판결까지 받은 일반인이 어머니와 함께 연프(연애 프로그램)에 등장하는 사태가 연이어 발생해 대중에게 큰 충격을 안기고 있다.

넷플릭스 ‘흑백요리사2’를 통해 ‘임짱’이라는 애칭을 얻으며 제2의 전성기를 누리던 임성근 셰프가 최근 개인 유튜브를 통해 “10년간 3차례 음주운전을 했다”고 고백해 논란을 빚었다. 자진 신고같지만 무언가 개온치는 않다는 여론이 잇따랐고, 그 예감은 틀리지 않았다.

사진 | 임성근 유튜브 ‘임짱TV’ 캡처

사진 | 임성근 유튜브 ‘임짱TV’ 캡처

20일 동아일보 보도에 따르면 임성근은 1998년 도로교통법 위반으로 집행유예를 받았으며, 다음해 무면허 음주운전으로 구금, 이후 2009·2017·2020년에도 상습 음주운전으로 적발됐다. 4차례의 음주 운전과 1차례의 도로교통법 위반 전력이 드러난 것이다.

‘양심 고백’을 의도한 듯한 영상은 한편 해당 사건을 취재 중이던 기자와의 만남을 앞두고 서둘러 내놓은 ‘선수치기’였다는 의혹마저 불거지며 대중의 배신감이 극에 달한 상태다.  

논란이 확산되자 임성근 셰프는 21일 방송 활동 중단을 선언했다. 그는 ‘선수치기 고백’ 의혹에 대해 “예약 업로드였다”, 무면허 운전 전력 등에 대해서는 “IMF 시절 생계를 위해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고 해명했다.

사진 | SBS ‘자숙 방생 프로젝트 합숙 맞선’ 캡처

사진 | SBS ‘자숙 방생 프로젝트 합숙 맞선’ 캡처

임성근 파문 여파는 TV 연애 예능으로도 옮겨붙은 인상이다.

20일 ‘사건반장’에 따르면 SBS ‘자식방생프로젝트 합숙 맞선’(합숙 맞선)에 등장하는 한 여성 출연자가 과거 타인의 가정을 파탄 낸 상간녀란 논란에 휩싸였다. 제보자에 따르면 해당 출연자는 상간자 소송에서 패소해 위자료 판결까지 받았음에도 이를 숨기고 어머니와 함께 방송에 출연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합숙 맞선’ 제작진은 해당 출연자에 대한 ‘통편집’ 방침과 함께 출연 계약서에 명시된 부정 이력 조항을 들어 손해배상 청구 소송까지 검토 중이란 입장을 전했다.

일반인을 대상으로한 예능의 화제성에 정비례하는 출연자 리스크는 이제 예능 제작 현장의 ‘일상적 공포’가 됐다.

한 방송 관계자는 “흥행을 위해 자극적인 서사를 가진 인물을 섭외하지만 이에 역설적으로 과거 논란이라는 부메랑을 맞게 되는 셈”이라며 “이제는 화제성보다 출연자의 도덕적 리스크를 관리하는 비용이 더 커진 상황”이라는 우려를 표시했다.

21일 열린 넷플릭스의 라인업 쇼 ‘넥스트 온 넷플릭스 2026 코리아’에서도 이와 연관된 질의응답이 나왔다.

유기환 넷플릭스 한국 예능 부문 디렉터는 “개인의 이력을 완벽히 파악하는 데는 현실적인 한계”가 있음을 인정하며, 그럼에도 잇따르는 리스크에 대해서는 “보완책을 마련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장은지 기자 eunj@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