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00달러 전망까지 나왔다…금값, 또 최고치 경신하며 '훨훨'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7000달러 전망까지 나왔다…금값, 또 최고치 경신하며 '훨훨'

이데일리 2026-01-21 16:26:32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국제 금(金) 가격이 온스당 4800달러를 넘어서며 사상 최고치를 다시 썼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그린란드 분쟁과 관련, 유럽연합(EU)을 상대로 관세 위협을 가하면서 안전자산 선호가 강해진 영향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금값 랠리가 이어질 것이란 전망이 잇따르는 가운데, 온스당 7000달러 이상 오를 것이란 예측도 나왔다.

(사진=AFP)


21일 CNBC에 따르면 금 현물 가격은 한국시간으로 이날 오후 3시 56분 현재 온스당 4855.64달러를 기록 중이다. 전날 온스당 4700달러를 넘어선 데 이어, 하루만에 100달러 이상 오르며 급등세를 지속했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의 그린란드 관련 관세 위협과 글로벌 무역전쟁 재점화 우려 속에 투자자들이 안전자산을 찾으면서 나타난 현상이다.

전문가들은 지정학적 긴장 고조, 실질금리 하락, 투자자·각국 중앙은행의 ‘탈(脫)달러’ 기조가 맞물려 금의 ‘궁극의 안전자산’ 역할이 강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에 따라 지난해 53차례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운 금값이 올해도 랠리를 지속할 것이란 전망이다.

런던금시장협회(LBMA)가 실시한 설문에서 애널리스트들은 올해 금값이 온스당 5000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내다봤다. ICBC스탠다드은행의 줄리아 두 수석 원자재 전략가는 “금 가격이 온스당 최고 7150달러까지 치솟을 수 있다”고 낙관했다.

골드만삭스도 강세 전망을 재확인하며 금을 ‘가장 확신하는 투자 대상’으로 제시했다. 이 회사의 다안 스트루이븐 글로벌 원자재 리서치 공동대표는 “금은 여전히 우리가 가장 확신하는 롱(매수) 또는 기본 시나리오 자산”이라며 “올해 말 금 가격은 온스당 4900달러에 이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2023~2024년 금값 상승은 주로 중앙은행 매수에 의해 이뤄졌고, 작년에는 민간 부문 수요가 더해지며 랠리가 가속화했다. 민간 투자자들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금으로 분산투자를 시작했다”며 상장지수펀드(ETF) 자금 유입을 대표 사례로 꼽았다. 스트루이븐 공동대표는 또 “최근 수요는 주로 프라이빗뱅크 고객, 자산운용사, 헤지펀드, 연기금 등에서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 강세론자들은 공통적으로 지정학적 리스크를 금값 상승 전망의 핵심 배경으로 제시한다. 미국의 베네수엘라 개입, 그린란드에 대한 미국의 통제권 주장 등 최근 지정학적 긴장은 지난해보다 심화하는 분위기다. 이는 안전자산인 금에 대한 선호를 더욱 자극하고 있다.

귀금속업체 MKS팜프의 니키 실스 금속 전략 총괄은 “현재 (랠리) 국면은 투기적 고점과는 거리가 있다”며 올해 금값이 온스당 5400달러까지 오를 수 있다고 전망했다.

그는 “작년은 귀금속 전반에서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 한 역사적 해’였다. 금 가격이 60% 상승했고, 은 가격도 거의 두 배로 뛰었다”고 회고하며 “그 정도 상승률은 다시 보기 어렵겠지만, 온스당 5400달러는 전년대비 30% 상승으로도 충분히 의미 있는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금 랠리는 단기 사이클 마무리 국면이 아닌 구조적 트렌드에 가깝다”며 “지금 우리는 앞으로 10년 동안 핵심 금속 및 핵심 원자재 확보 경쟁이 매우 강하게 전개될 세계로 들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