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포커스]정기선 HD현대 회장의 초격차 기술 전략 핵심은 피지컬 AI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CEO 포커스]정기선 HD현대 회장의 초격차 기술 전략 핵심은 피지컬 AI

한스경제 2026-01-21 14:17:01 신고

3줄요약
정기선 회장
정기선 회장

| 한스경제=송진현 |미국 인공지능(AI) 소프트 기업인 팔란티어가 HD현대와 소프트웨어 공급계약을 체결한다고 외신이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팔란티어는 빅데이터 시각화를 이용한 방산과 안보분야 소프트웨어를 주로 만드는 회사다. HD현대는 지난 2021년 팔란티어 소프트웨어를 도입해 선박 건조 속도를 30% 정도 높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는 AI를 적극 활용해 중국 선박업체와의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한 정기선 회장의 뜻에 따라 추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기선 회장은 기술 초격차를 위해 피지컬 AI 도입에도 적극 나서고 있는 상태다.

조선과 건설기계, 에너지로 대변되는 HD현대그룹의 주요 사업은 중후장대 특징을 갖고 있다. 그런데 전세계적인 생산 가능인구 감소와 제조업 기피 현상은 HD현대에게도 리스크 요인이다.

정기선 회장은 세계 1위 조선소인 HD현대중공업의 베테랑이 가진 기술을 데이터화해 로봇으로 대표되는 피지컬 AI에 학습시켜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고품질을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HD현대삼호에 도입된 협동로봇. 사진=HD현대삼호 제공
HD현대삼호에 도입된 협동로봇. 사진=HD현대삼호 제공

HD현대 계열사인 HD현대삼호 등 주요 조선소에는 이미 90여대의 로봇이 투입돼 생산 공정 일부를 담당하고 있다. 로봇은 조선소 내 사람이 접근하기 힘든 위험한 공정이나 고난도 작업에 적합하다.

AI를 활용한 자율주행 선박건조에도 정기선 회장은 남다른 공을 들이고 있다. HD현대는 지난해 11월 대형 컨테이너션을 활용해 자율주행 실증에 성공한 바 있다.

정기선 회장의 피지컬 AI를 구현할 그룹내 핵심 기업은 HD현대로보틱스다. HD현대로보틱스는 1984년 HD현대중공업 로봇사업팀으로 출발해 40여년 간 기술을 축적한 상태다. 올 상반기 중 기업공개를 추진하고 있으며 약 7조원 안팎의 기업가치를 평가받을 것으로 보인다.

HD현대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과 협동 로봇, 서비스 로봇 등을 생산하고 있는 상태다. 특히 HD현대로보틱스는 선박 내부의 위험한 블록 용접 등을 위해 국내 최초로 용접 휴머노이드 개발 작업을 하고 있어 주목된다.

HD현대는 AI가 생산공정을 분석하고 로봇에게 최적의 작업 경로를 지시하는 지능형 제조 체계도 구축 중이다. HD현대는 아울러 구글 클라우드 및  지멘스, 미국 방산기업인 안두힐 등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기도 하다.

정기선 회장이 피지컬 AI를 통해 중국 선박업체들과의 기술 격차를 얼마나더 벌릴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