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대통령 “대전·충남·광주·전남 광역 통합, 반드시 성공시킬 국가 생존 전략”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李대통령 “대전·충남·광주·전남 광역 통합, 반드시 성공시킬 국가 생존 전략”

이데일리 2026-01-21 10:10:41 신고

3줄요약
[이데일리 황병서 기자] 이재명 대통령은 21일 ‘지방 주도 성장’을 강조하며 최근 논의가 진행 중인 대전·충남과 광주·전남 간 광역 통합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재명 대통령이 2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신년기자회견에 입장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새해 기자회견에서 “‘지방 주도 성장’으로의 대전환은 이미 시작됐다”며 “각 지역이 대한민국 성장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규모’를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추진 중인 대전·충남과 광주·전남의 광역 통합은 ‘지방 주도 성장’의 상징적 출발점이자, 반드시 성공시켜야 할 국가 생존 전략”이라며 “이 자리에서 분명히 약속드린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광역 통합의 방향이 흔들리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서로 다른 의견이 있다면 치열한 토론을 통해 합리적인 대안을 찾아낼 것”이라며 “이를 위해 필요한 행정·재정·제도적 지원을 정부가 끝까지 책임지겠다”고 했다. 이어 “광역 통합을 발판 삼아 ‘수도권 1극 체제’였던 대한민국 국토 구조는 지방 주도 성장을 이끄는 ‘5극 3특 체제’로 새롭게 재편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수도권에서 멀수록 더 두텁게 지원한다는 대원칙은 앞으로 정부의 모든 정책을 통해 구현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