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통3사,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서비스 시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이통3사,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서비스 시작

한스경제 2026-01-21 09:25:17 신고

3줄요약
이통 3사가 아이폰용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이통3사
이통 3사가 아이폰용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이통3사

| 한스경제=박정현 기자 | 이통3사가 아이폰용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s) 기업 메시징을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고 21일 밝혔다.

RCS는 기존 문자메시지(SMS)와 멀티미디어메시지(MMS)보다 긴 글자와 고화질 파일 전송이 가능한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에서만 지원됐으나 지난해 애플 iOS에서도 RCS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통3사는 지난해 9월 iOS 26 업데이트 이후 RCS 개인 간 메시지(P2P) 정식 서비스와 함께 RCS 기업 메시징 오픈 베타를 운영해 왔다. 이후 안정성과 호환성 점검, 서비스 최적화를 거쳐 이번에 정식 서비스로 전환했다. 아이폰 11 시리즈 이후 모델에서 iOS 26 이상을 사용하는 고객이 이용할 수 있다.

정식 서비스 적용으로 아이폰 RCS 기업 메시징 환경도 개선됐다. 기존에는 기업이 발송한 장문 메시지가 일부 생략돼 표시됐으나 버튼이 없는 텍스트형 메시지에 한해 긴 내용도 누락 없이 전달되도록 바뀌었다.

아이폰에서도 기업 메시지 수신 시 ‘브랜드 프로필’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기업이 RCS Biz Center에 브랜드를 등록하면 메시지 발송 시 로고가 자동으로 노출돼 수신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이통3사는 이 기능이 스미싱 등 금융사기 예방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RCS 기업 메시징은 메시지 클릭 여부 등 고객 반응 통계 데이터를 제공해 마케팅 효과 분석이 가능하다. 기존 문자 서비스 대비 합리적인 비용의 이미지 템플릿 상품도 제공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의 마케팅 활용 문턱을 낮췄다.

이 서비스는 이통3사 가입자뿐 아니라 알뜰폰 이용자에게도 발송할 수 있으며 로밍 상태에서도 메시지 수신이 가능하다. 현재 국내 RCS 이용자 수는 약 4200만명 수준이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