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신형 빅스비, 갤럭시 S26에 최초 탑재...자연 대화·상황 제어 강화된 신기능 선보인다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삼성 신형 빅스비, 갤럭시 S26에 최초 탑재...자연 대화·상황 제어 강화된 신기능 선보인다

M투데이 2026-01-21 09:20:36 신고

3줄요약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기반 음성비서 '빅스비(Bixby)’를 전면 업그레이드한 새 버전을 공식 발표했다.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기반 음성비서 '빅스비(Bixby)’를 전면 업그레이드한 새 버전을 공식 발표했다. 

[엠투데이 이세민 기자] 삼성전자가 인공지능 기반 음성비서 '빅스비(Bixby)’를 전면 업그레이드한다.

새 빅스비는 자연어 기반 대화 인터페이스와 상황 인식에 기반한 기기 제어 기능을 강화한 것이 특징으로, 오는 2월 공개 예정인 갤럭시 S26 시리즈와 함께 정식 탑재된다. 

삼성은 이를 통해 음성비서의 사용성을 한층 높이고 스마트 기기 제어 환경을 보다 직관적으로 개선한다는 전략이다.

새 버전 빅스비는 기존의 단순 명령어 기반 인터랙션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일상적으로 쓰는 자연스러운 표현을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테면 “화면을 보고 있을 때 자동으로 화면이 꺼지지 않게 해줘”와 같은 구어체 문장을 입력하면, 빅스비는 해당 의도를 분석해 ‘시선 인식 기반 화면 상시 켬’ 기능을 자동으로 활성화한다. 이 과정에서 이전처럼 메뉴를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조건을 설명하는 문장만 말하면 된다.

또 다른 예로 “휴대전화를 주머니에 넣었는데도 화면이 계속 켜져 있어”라는 질문을 하면, 빅스비는 현재 상태를 점검해 ‘오작동 방지 모드(방지 기능)’를 제안하고 관련 설정으로의 빠른 접근 버튼을 안내할 수 있다. 

이처럼 새 빅스비는 단순히 조작법을 알려주는 것에서 나아가 사용자의 문제 상황을 분석하고 적합한 설정을 직접 실행 또는 추천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또 다른 핵심은 실시간 웹 정보 검색 기능이다. 삼성전자는 빅스비에 오픈AI가 아닌 퍼플렉시티 플랫폼을 연동함으로써, 사용자가 요청한 정보에 대해 최신 웹 기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검색해 결과를 화면 내에서 바로 보여주는 구조를 구축했다. 

이는 사용자가 별도의 브라우저나 검색 앱으로 나가지 않아도 빅스비 창 안에서 바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예를 들어 “어린이 수영장이 있는 서울 호텔을 찾아줘”라고 빅스비에 말하면, 관련 호텔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 화면에 제시한다. 

이 기능은 기존 음성비서가 단순 질문에 대한 정적 답변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사용자의 구체적인 요구 과제(task) 를 처리하는 방향으로 진화한 모습으로 평가된다.

삼성전자는 새 빅스비를 One UI 8.5 업데이트를 통해 정식 지원할 계획이다. 현재 One UI 8.5 베타 버전은 일부 지역에서 갤럭시 S25 시리즈 이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이며, 새 빅스비 기능은 이 테스트 빌드에서도 일부 기능이 먼저 적용돼 체험이 가능하다. 

다만 기능은 추후 독립 업데이트 패키지 형태로도 제공될 가능성이 있어 세부 적용 일정은 조정될 수 있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