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글로벌 도약] "벤처 4대강국 도약...AI·딥테크 경쟁력 확보"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스타트업 글로벌 도약] "벤처 4대강국 도약...AI·딥테크 경쟁력 확보"

아주경제 2026-01-20 16:43:23 신고

3줄요약
중소벤처기업부 외관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 외관 [사진=연합뉴스]

중소벤처기업부가 K-스타트업을 세계 무대 주역으로 세우기 위해 인공지능(AI)과 딥테크(Deep-tech)를 화두로 '벤처 4대 강국 도약' 대전환을 본격화한다. 네이버 대표 출신 민간 전문가인 한성숙 장관은 규제 혁파와 민간 주도 혁신을 앞세워 한국 스타트업 생태계를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20일 관가에 따르면 중기부 벤처·스타트업 육성 핵심 과제는 'K-빅테크'로 체질을 개선하는 것이다. 기술력이 곧 생존인 딥테크 분야에 국가적 역량을 모으고 있는데 이 가운데 상당 부분이 민간 투자사가 유망 스타트업을 먼저 선별하면 정부가 후속 지원하는 TIPS(팁스) 방식으로 집행된다.

중기부는 최근 발표한 종합대책을 통해 2030년까지 AI 및 딥테크 스타트업 1만개를 육성하고 유니콘·데카콘 기업 50개를 창출하겠다는 도전적인 목표를 제시했다. 올해 중기부 연구개발(R&D) 예산도 2조2000억원으로 대폭 증액 편성했다. 

한 장관은 정부 주도 보조금 방식을 탈피해 민간 모험자본이 흐르는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벤처투자 4강 진입을 위해 모태펀드를 '모두가 참여하는 투자 플랫폼'으로 개편해 2026년까지 연간 벤처투자 규모 40조원 달성을 추진한다.

중기부는 2026년 모태펀드 출자 규모를 전년(1조3000억원)보다 늘어난 총 1조6000억원으로 확대해 AI·딥테크 유니콘 육성 및 벤처투자 플랫폼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AI·딥테크 분야 벤처·스타트업을 성장 단계별로 집중 투자하는 '차세대 유니콘 육성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하고 연기금·퇴직연금 등 민간 자금과 글로벌 투자자의 국내 벤처투자 유입을 유도하는 역할도 강화한다. 지역, 창업 초기, 재도전, 청년 등 시장에서 충분한 투자가 이뤄지지 않는 영역에 마중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고 인수합병(M&A)·세컨더리 시장 활성화를 통해 회수 시장 기반도 적극 뒷받침할 예정이다.

한성숙 중기부 장관은 "'연 40조원 규모' 벤처투자 시장으로 도약을 뒷받침하도록 모태펀드 기능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해외 거점 확보도 가시화되고 있다. 이달 초 미국 실리콘밸리에 문을 연 '스타트업·벤처 캠퍼스(SVC)'는 국내 스타트업이 현지 투자 네트워크와 연결되고 초기 정착을 돕는 민관 합동 거점이다. 중기부는 이를 시작으로 도쿄, 싱가포르 등 글로벌 혁신 허브로 거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SVC 개소식에서 한국벤처투자와 네이버는 공동 벤처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는 등 민간 네트워크와 자본을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에 적극 활용하는 파트너십을 공고히 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중진공, 창진원, KVIC 등 주요 창업기업 지원기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해 국내 창업기업의 현지 사업화부터 투자 유치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글로벌 진출 성과 창출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장관의 이 같은 정책 행보는 플랫폼 산업의 실용주의적 시각이 깊게 투영됐다는 평이다. 한 장관은 최근 신년사를 통해 "2026년은 회복을 넘어 성장으로 나아가야 할 해"라며 "중소·벤처·소상공인의 성장 사다리를 복원하고 우리 스타트업이 세계 무대에서 주인공이 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Copyright ⓒ 아주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