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26년 신년업무보고…'쾌속 주택공급, 강북활성화 집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서울시, 2026년 신년업무보고…'쾌속 주택공급, 강북활성화 집중'

한스경제 2026-01-20 15:46:45 신고

3줄요약
서울 아파트. (사진=한스경제DB)
서울 아파트. (사진=한스경제DB)

| 한스경제=한나연 기자 | 서울시는 ‘2026년 신년업무보고’를 20일부터 29개 실국이 참여해 순차적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를 통해 올해 핵심화두인 ‘주택공급’과 ‘다시, 강북전성시대’ 실현을 위한 실질적 동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1일차에는 ▲주택실 ▲도시공간본부 ▲미래공간기획관 ▲균형발전본부 업무보고가 진행됐다. 오 시장은 해당 부서의 정책과 사업을 보고받고, 신속한 주택공급과 도시공간 혁신전략을 점검했다. 

먼저, ‘주택실’은 2031년까지 31만호 착공을 목표로 신속통합기획 2.0을 본격적으로 가동해 3년내 착공 물량을 7만9000호에서 8만5000호로 6000호 늘리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공정촉진회의와 행정지원을 더욱 강화해 조기착공을 통한 ‘쾌속 주택공급’을 실현한다는 의지다.

신혼부부 대상 장기전세주택 ‘미리내집’ 입주 신혼부부를 위한 ‘임대보증금 분할 납부제’도 도입한다. 최근 전세가 상승과 대출규제로 어려움을 겪는 신혼부부를 위한 조치로 미리내집 입주시 보증금의 70%만 납부하고 잔금 30%는 유예, 입주기간동안 시세보다 낮은 2.5%(잠정)의 이자만 납부하면 된다.

‘균형발전본부’는 ‘다시, 강북 전성시대’ 원년을 맞아 지역 개발을 넘어 서울의 성장구조 자체를 재편하는 핵심 도시전략으로 본격 추진, 서울 전역이 균형 있게 성장하는 구조를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내년 초 개관을 앞둔 ‘서울 아레나’와 최근 개발계획을 발표한 ‘서울 디지털바이오시티(S-DBC)’, ‘광운대 역세권 개발’의 3개축을 연결해 베드타운이 아닌 직주락이 어우러진 ‘완성형 균형 발전모델’로 재탄생 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올해는 신내차량기지 등 미개발 지역을 수도권 광역 중심지로 육성하는 ‘신성장 엣지시티(EDGE-CITY)’ 조성도 착수한다. 또 강북횡단선, 목동선, 난곡선 등 강북권 주요 교통망 확충을 가로막고 있는 ‘예비타당성조사(예타) 제도’ 개선을 위한 노력도 지속한다. 시는 수도권 특성을 반영한 공정한 평가 체계를 마련해 올 상반기 정부에 재건의를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도시공간본부’는 규제철폐와 녹지공간 확보를 통해 사람이 모이고, 경제가 활성화되는 활력 넘치는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녹지생태도심 조성을 위해 그간 서울광장(1만3207㎡) 8배에 달하는 약 11만㎡ 규모 녹지 확보성과를 밝히며, 올해도 세운녹지축을 비롯해 DDP와 청계천을 잇는 도심 속 녹지를 추가로 확보해 ‘빌딩과 나무숲이 공존하는 도시’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개발 사각지대에 놓인 ‘비역세권(성장잠재권)’ 활성화 방안도 설명했다. 재택근무 확산과 산업구조 변화로 공실이 증가한 대규모 업무·상업공간을 주거·문화 등 용도로 전환하고 노후지하철 역사의 시설도 개선해 시민 편의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주택·공간·균형발전정책이 하나의 도시전략으로 유기적으로 이어져 지속적인 주택공급과 공간기획은 물론 강남북 균형발전을 통해 서울의 현재와 미래를 디자인하고, 시민들의 일상의 질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