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 주주연대 "에식스솔루션즈 상장 저지, 실력행사 돌입"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LS 주주연대 "에식스솔루션즈 상장 저지, 실력행사 돌입"

데일리임팩트 2026-01-20 15:25:16 신고

3줄요약
LS 본사. (사진=LS)


LS 소액주주연대와 주주행동 플랫폼 액트(ACT)는 20일 에식스솔루션즈의 상장을 막기 위한 구체적 실력 행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주주연대 측은 "그동안 회사 입장을 존중해 경청하며 설득을 시도했으나 결국 회사는 중복상장만은 안 된다는 주주들의 절박한 목소리를 외면했다"며 "이제 말로 하는 설득 단계는 지났으며 본격적인 상장 저지 절차에 돌입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주주연대는 최근 언론을 통해 알려진 LS 측의 '모회사 주주 대상 공모주 특별배정' 검토안에 대해 "전형적인 꼼수"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다. 사측은 이를 주주 친화 정책이라 내세우고 있으나, 주주연대 측은 "과거 오스코텍, 엘티씨 등 유사한 물적분할 자회사 상장 논란 당시에도 사측이 주주 배정 등을 제안했으나 오히려 주주 반발만 키웠던 실패한 전례"라고 꼬집었다.


주주연대 관계자는 "공모주 특별배정은 주주가치 훼손을 '100'만큼 하려던 것을 '80'만큼만 하겠다는 식의 제안과 같으며 우리는 훼손 그 자체를 거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주주연대는 상장이 유일한 해결책이 아님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이미 IR 현장 등에서 상장 외 대안으로 '테슬라 등 글로벌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전략적투자자(SI) 유치 및 제3자배정 유상증자'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했으나 사측이 주주가치를 보존할 수 있는 대안을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상장을 고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주주가치를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이 명백히 존재한다는 입장이다.


주주연대와 액트는 실제 행동에 돌입했다. 지난 16일 사측에 주주명부 열람등사를 청구하는 내용증명을 발송했고 장기전에 대비해 액트 플랫폼을 통한 법률 비용 및 활동비 모금도 시작했다.


주주연대 관계자는 "명부가 확보되는 즉시 모든 주주에게 우편 서한을 발송해 상장 반대 의사를 묻고 압도적 반대 여론을 사측과 거래소에 증명해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탄원을 주도한 이상목 액트 대표는 "거래소는 기계적 규정 해석을 넘어 모회사 주주 권익이 침해되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며 "시대에 역행하는 중복상장을 거래소가 허락한다면 앞으로 중복상장 시도가 줄을 이으며 코리아 디스카운트가 심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주연대는 한국거래소에 ▲중복상장 불승인 ▲주주 대표단이 참여하는 공청회 개최 등을 요구하며 상장 시도가 철회될 때까지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주주행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Copyright ⓒ 데일리임팩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