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5층짜리 은행 건물 화재...한때 '대응 1단계' 발령, 48명 자력 대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부천 5층짜리 은행 건물 화재...한때 '대응 1단계' 발령, 48명 자력 대피

위키트리 2026-01-20 14:13:00 신고

3줄요약

경기 부천의 한 은행 건물에서 화재가 발생해 소방 당국이 경보령을 발령한 뒤 3시간여 만에 큰 불길을 잡았다.

부천 중동 은행 건물서 불 / 연합뉴스

20일 부천소방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7분께 부천시 중동의 지상 5층짜리 은행 건물 4층에서 불이 났다고 연합뉴스는 보도했다.

이 불로 철근 콘크리트 구조의 건물 1개 동(연면적 4천519㎡)이 상당 부분 탔지만, 은행 관계자 등 48명이 스스로 대피해 인명피해는 없었다. 소방 당국은 당초 대피 인원을 51명으로 집계했다가 중복된 인원 3명을 제외했다고 밝혔다.

해당 건물은 업무 시설로 분류되며 은행과 증권 점포 등이 함께 입점한 종합금융센터로 운영되고 있다. 소방 당국은 이날 오전 10시 3분께 관할 소방서 인력 전체가 출동하는 경보령인 '대응 1단계'를 발령하고 진화 작업을 벌였다. 이어 소방관 90여 명과 펌프차 등 장비 30여 대를 투입해 화재 발생 3시간 12분 만인 낮 12시 9분께 큰 불길을 잡았다.

앞서 부천시는 안전 안내 문자를 통해 "화재로 연기가 많이 발생하고 있다"며 "창문을 닫아 안전에 유의하고 차량은 우회해달라"고 당부했다. 경찰과 소방 당국은 "4층 배전반에서 연기가 발생했다"는 신고 내용을 토대로 정확한 화재 원인과 피해 규모를 조사할 예정이다.

소방 당국자는 "급격한 연소 확대로 대응 1단계를 발령했다가 초진과 함께 해제했다"며 "잔불 정리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20일 오전 8시 57분 경기 부천시 원미구 중동 KB국민은행 신중동역종합금융센터에서 불이 나 연기가 피어오르고 있다 /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뉴스1

은행·증권사 등 대형 업무시설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경보음과 안내방송을 확인하고, 주변에 “불이 났다”는 사실을 즉시 알린 뒤 119에 신고하는 것이 우선이다. 연기나 열기가 느껴진다면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말고 계단을 통해 대피해야 한다. 출입문을 나설 때는 손등으로 문 손잡이와 문틈을 만져 뜨거운지 확인한 뒤 이동하며, 대피 과정에서 화재를 키울 수 있는 불필요한 문 개방은 피하는 것이 안전하다.

연기가 많은 상황에서는 시야 확보보다 호흡기 보호가 더 중요하다. 젖은 수건이나 옷으로 코와 입을 가리고, 몸을 낮춘 채 벽을 따라 이동하는 것이 원칙이다. 유독가스 흡입 위험이 커질수록 말하거나 뛰는 행동은 호흡량을 늘려 위험하니 최대한 침착하게 움직여야 한다. 비상구·피난유도등·대피 안내 표지판을 따라 이동하되, 사람들이 몰려 혼잡해지면 한 줄로 천천히 이동해 넘어짐과 압박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피가 어려워 건물 내부에 고립되면 연기 유입을 차단하는 행동이 생존을 좌우한다. 문을 닫고 젖은 수건이나 천으로 문틈을 막아 연기 유입을 줄이며, 창문이 있다면 외부로 구조 신호를 보내 위치를 알리는 것이 필요하다. 피난 시에는 귀중품을 챙기느라 시간을 지체하지 말고, 안전한 장소로 이동한 뒤에는 재진입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다. 건물 밖으로 나온 뒤에도 소방대의 통제선 밖에서 대기하며 안내에 따르는 것이 2차 사고를 막는 방법이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