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 “주민 삶을 최우선으로…이웃의 정이 회복되는 남동구 만들 것” [신년인터뷰]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 “주민 삶을 최우선으로…이웃의 정이 회복되는 남동구 만들 것” [신년인터뷰]

경기일보 2026-01-20 13:07:44 신고

3줄요약
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 남동구청 제공
박종효 인천 남동구청장. 남동구청 제공

 

박종효 청장은 주민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숨 바쁘게 달려왔다. 보여주기식 사업이 아닌 실질적으로 주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사업을 추진했다. 이를 위해 박 청장은 현장을 발로 뛰며 주민의 목소리를 듣고 이를 정책에 반영해 왔다. 올해는 ‘지속가능한 남동구의 미래’라는 열매를 맺기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Q. 민선 8기 남동구를 이끌어오며 느낀 소회와 성과가 있다면.

A. 지난 3년간의 가장 큰 성과로는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인프라 확충을 꼽고 싶다. 원도심의 부족한 녹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투리 땅과 빈집을 활용한 ‘소규모 정원 및 쉼터’를 추진, 주민들에게 쉼터를 제공했다. 2023년부터 현재까지 소규모 정원을 비롯해 ‘빌라와 빌라 사이’, ‘모빌리티 정원’, ‘그늘목 쉼터’ 등 모두 141곳의 크고 작은 쉼터를 조성했다. 또 모든 학생이 공평하게 다양한 교육 경험을 할 수 있도록 ‘1학생 1예체능 지원 사업’을 시행했다. 이 사업은 2022~2026년 추진하는 중장기 교육지원 정책으로 해마다 규모가 늘고 있다. 현재 80개교가 예체능 지원사업을 신청해 1개교를 제외한 모든 학교가 1학생 1예체능 사업을 운영할 예정이다.

 

Q. 남동구의 원도심은 항상 녹지 공간이 부족한데.

A. 만수천 복원은 주민들에게 부족한 녹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다. 사업은 도심의 콘크리트를 걷어내고 원도심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는 상징적인 프로젝트다. 만수천 복원 사업이 오랜 노력 끝에 본궤도에 올라 2027년 착공을 목표로 올해 실시설계용역에 들어갈 예정이다. 앞으로 만수천을 성공적으로 복원하기 위해 관련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할 계획이다.

 

특히 복원 사업으로 사라지는 종전 주차 공간 388면의 대체 주차장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현재 210면을 확보한 상태로 나머지 178면도 향후 준공 전까지 특별회계 등을 활용해 충분히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만수산 일원에 조성하는 도롱뇽 무장애나눔길 역시 이달 준공할 예정이다. 종전의 만수산 무장애나눔길 2.75㎞에 약 2.3㎞를 추가로 연장해 총연장 5㎞가 넘는 전국 최장 규모의 산림형 무장애길을 곧 완성한다. 철저한 관리를 통해 구민이 건강과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Q. 주거 환경 개선도 중요한 현안 중 하나다.

A. 임기 동안 우리 구가 가진 무궁무진한 성장잠재력을 확인했지만 동시에 원도심 정주 여건 개선과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무거운 책임감도 깊이 느꼈다. 남동구의 원도심은 근본적인 주거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문제 의식을 가지고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12곳의 재개발, 7개 단지의 재건축사업을 신속히 지원하고 약 1만6천가구가 공급될 예정인 구월2 공공주택지구를 적극 지원하겠다. 단순한 베드타운이 아닌 직주근접의 자족형 스마트 도시가 될 수 있도록 관계 기관과 긴밀히 협의할 계획이다.

 

Q. 주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 취임 당시 내걸었던 ‘현장 중심 행정’이라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쉼 없이 현장을 발로 뛰며 주민의 목소리를 들었다. 대내외적 어려움 속에서도 1천300여명의 공직자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며 남동구만의 차별화된 복지와 인프라를 만드는 데 매진한 결과 조금씩 변화의 결실이 보이고 있다. 외형적인 성장을 넘어 이웃 간의 정이 회복되고 배려의 문화가 흐르는 ‘따뜻한 남동’을 만드는 데 진심을 다하겠다.

 


■ 새해 역점사업

▲‘1학생 1예체능 사업’ 확대 운영

▲남동구만의 생태 랜드마크 조성… 만수천 복원 사업 조속 추진

▲만수산 무장애길 확장으로 전국 최장 규모 산림형 무장애길 조성

▲근본적인 주거 환경 개선, 구월2 공공주택지구 등의 신속한 재개발 지원

Copyright ⓒ 경기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