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또 오른다?… 전작보다 ‘대폭 인상’ 전망 나온 뜻밖의 이유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아이폰 또 오른다?… 전작보다 ‘대폭 인상’ 전망 나온 뜻밖의 이유

위키트리 2026-01-20 10:09:00 신고

3줄요약

올 하반기 공개될 전망인 애플 아이폰18 시리즈의 가격이 전작보다 크게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중구 명동 애플스토어에서 한 시민이 이날 출시된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17프로'를 살펴보고 있다. / 뉴스1

지난 19일(현지 시각) 폰아레나 등 외신에 따르면 시티그룹, 뱅크오브아메리카(BofA), JP모건 리서치 등 주요 금융기관은 아이폰18 시리즈의 출고가가 전작 대비 대폭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놨다.

아이폰18 가격 상승 요인

아이폰18의 가격 상승을 견인하는 첫번째 축은 메모리 반도체의 기록적인 단가 상승이다. 전 세계적인 AI 서버 증설 열풍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주요 제조사가 고대역폭메모리(HBM) 생산에 설비를 집중하면서 스마트폰용 범용 D램과 낸드 플래시 공급이 임계점에 도달했다.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모바일 D램(LPDDR) 96Gb 제품 가격은 지난해 초 대비 70% 이상 급등한 상태다. 애플은 공급망 관리 능력과 협상력을 보유하고 있음에도 전례없는 메모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제품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는 분석이다.

디바이스 AI 성능을 강화해야 하는 아이폰18은 고용량 램 탑재가 필수적이다. 부품 단가는 오르는데 더 많은 양을 써야 하는 상황이 애플의 제조 원가 부담을 극대화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14일(현지 시각)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엔비디아의 인공지능(AI) 반도체 칩 'H200' 같이 미국으로 수입됐다가 다른 나라로 재수출되는 반도체에 대해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포고문에 서명했다.

따라서 대만 TSMC에서 칩을 생산하고 한국의 메모리를 탑재해 미국으로 수입되는 아이폰의 기존 공급망 체계가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크다.

이번 관세가 아이폰 공급망 체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경우, 제조 원가 전체에 복리 상승 효과를 낼 가능성이 높다. 이미 폭등한 메모리 구매 비용에 25%의 관세가 추가로 얹어지는 셈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기적인 생산 거점 이전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애플이 수익성 보전을 위해 비용을 소비자 가격에 전가하는 것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앞서 지난해 10월 공식 출시된 아이폰17프로는 1099달러(한국 출시가 179만 원), 아이폰17 프로 맥스는 1199달러(한국 199만 원)부터 시작한 바 있다. 환율 등을 고려하면 한국에서의 아이폰18 프로 맥스 가격이 200만 원을 크게 넘어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이폰18 예상 디자인 & 출시 전망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17프로'. / 뉴스1

아이폰18 프로 라인업에는 2나노(㎚) 공정이 적용된 'A20 프로' 칩이 탑재될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을 통솔하는 두뇌의 역할이 강화된다는 의미다. 또 메인 카메라에는 빛의 양을 미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가변 조리개 기능이 도입돼 전문가급 촬영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디자인 쪽에서는 디스플레이 위쪽의 ‘다이내믹 아일랜드’ 크기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다이내믹 아일랜드는 알림을 표시하거나 실행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표시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를 줄여 보다 넓은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다.

한편 애플이 올 하반기 출시될 전망이었던 아이폰18을 조기에 선보일 가능성이 제기됐다. 지난 19일 정보기술(IT) 전문 매체들과 외신 보도에 따르면 애플은 매년 9월 새 아이폰 시리즈를 한꺼번에 소개해왔지만, 올해는 기본 모델을 먼저 공개하고 고급형 모델인 프로, 프로 맥스 등을 하반기에 따로 공개하는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