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독주 폴더블 시장 흔들까…아이폰 폴드, A20 프로 칩 탑재로 성능 대폭 강화 예정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삼성 독주 폴더블 시장 흔들까…아이폰 폴드, A20 프로 칩 탑재로 성능 대폭 강화 예정

M투데이 2026-01-19 16:57:09 신고

3줄요약
애플 '아이폰 폴드' 예상도 (출처 : 맥루머스닷컴)
애플 '아이폰 폴드' 예상도 (출처 : 맥루머스닷컴)

[엠투데이 이세민 기자] 애플의 첫 접이식 스마트폰으로 알려진 ‘아이폰 폴드(iPhone Fold)’가 2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한 A20 프로 칩을 탑재하고 올해 9월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16일 IT하우스는 기술 매체 맥루머스를 인용해, 애널리스트 제프 푸가 최근 투자자 대상 브리핑에서 애플의 첫 폴더블폰 아이폰 폴드가 올해 9월 공개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아이폰 18 프로, 아이폰 18 프로 맥스도 같은 시기에 공개될 것으로 전망되며, 이들 모델에는 모두 차세대 A20 프로 칩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됐다.

제프 푸는 애플이 올해부터 새로운 ‘배치 출시 전략’을 도입할 것이라고도 분석했다. 이에 따라 아이폰 18 기본형과 보다 저렴한 아이폰 18e 모델은 기존처럼 가을이 아니라, 2027년 봄에 따로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애플 '아이폰 폴드' 예상 랜더링 (출처 : 나인투파이브맥)
애플 '아이폰 폴드' 예상 랜더링 (출처 : 나인투파이브맥)

고급형 모델과 보급형 모델의 출시 시점을 분리해 제품 라인업을 보다 전략적으로 운영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보도에 따르면 A20 프로 칩은 TSMC의 최신 2나노 공정을 기반으로 생산된다. 이는 현재 예상되는 A19 칩과 비교해 성능은 약 15% 향상되고, 에너지 효율은 약 30%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A20 프로에는 WMCM(Wafer-Level Multi-Chip Module, 웨이퍼 수준 멀티칩 모듈) 패키징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이 기술은 기존처럼 실리콘 인터포저를 통해 메모리를 칩 옆에 배치하지 않고, 웨이퍼 단계에서 CPU, GPU, NPU를 하나의 구조로 통합하는 방식이다.

이러한 새로운 패키징 구조 덕분에 A20 프로 칩은 더 강력한 인공지능(AI) 처리 성능을 제공하는 동시에, 전력 효율을 크게 높여 배터리 사용 시간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칩 크기 자체도 더 작아질 가능성이 있어, 접이식 구조로 내부 공간 활용이 중요한 아이폰 폴드의 설계에도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애플이 아이폰 폴드를 통해 폴더블 스마트폰 시장에 본격 진입하는 동시에, 2나노 공정과 차세대 패키징 기술을 결합한 A20 프로 칩으로 성능과 전력 효율, AI 처리 능력을 동시에 끌어올리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폴더블폰 특성상 두꺼운 배터리와 복잡한 힌지 구조로 내부 공간이 제한되는 만큼, 더 작고 효율적인 칩 설계는 아이폰 폴드의 완성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될 가능성이 크다.

Copyright ⓒ M투데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