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협상 평행선…與 "통일교·신천지 같이"·국힘 "따로 특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특검협상 평행선…與 "통일교·신천지 같이"·국힘 "따로 특검"

연합뉴스 2026-01-19 15:37:26 신고

3줄요약

한병도 "종교개입 수사, 통합해야"…송언석 "우리 당 중심 수사 우려"

운영위원장실로 향하는 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 운영위원장실로 향하는 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가 19일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와 회동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2026.1.19 nowwego@yna.co.kr

(서울=연합뉴스) 최평천 안정훈 기자 = 여야는 19일 '통일교 특검'을 두고 재차 협상에 나섰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는 전날에 이어 이날도 국회에서 회동했지만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민주당은 통일교와 신천지의 정치권 개입 의혹을 하나의 특검으로 수사해야 한다는 입장이지만, 국민의힘은 통일교와 신천지 특검을 각각 발족해야 한다고 맞섰다.

한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종교와 정치 분리 원칙에 대한 특검인데 왜 따로 해야 하는지 이해가 안 간다"며 "이 특검, 저 특검 하지 말고 하나로 통합해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통일교 특검에 '민중기 특검' (사건 은폐 의혹) 수사도 넣자고 하는 국민의힘 주장은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이라며 "국민의힘 주장을 받아들일 수 없어서 (협의가) 진척이 안 되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운영위원장실로 향하는 송언석 원내대표 운영위원장실로 향하는 송언석 원내대표

(서울=연합뉴스) 신현우 기자 =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대표가 19일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원내대표와 회동하기 위해 국회 운영위원장실로 향하고 있다. 2026.1.19 nowwego@yna.co.kr

송 원내대표는 "통일교와 신천지 두 가지를 같이 수사할 경우 우리 당을 중심으로 수사가 진행될 우려가 있다"며 "2개의 별도 특검이 각각 진실을 규명하자고 제안했지만, 민주당이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했다.

그는 "민주당의 '공천 뇌물'과 관련해서도 특검을 주장했지만, (민주당이) 당장 수용할 생각이 없다는 취지로 얘기하고 있다"며 "조속히 특검 수사로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pc@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