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식 대가 이연복이 입안에서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계란덮밥 레시피를 공개했다. 그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이연복의 복주머니'에 소개된 이 요리는 간단하면서도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만한 메뉴다.
기사 내용 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한 AI 이미지
이연복은 영상 도입부에서 "정말 간단하다"며 "일본에서 텐신항이라고 부르는 계란덮밥"이라고 소개했다.
재료는 계란, 즉석밥, 굴소스, 양조간장, 크래미, 팽이버섯, 대파, 설탕, 전분이다. 요리는 즉석밥을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리는 것으로 시작된다.
소스 만들기가 핵심이다. 팬에 물 400ml를 먼저 붓고 양조간장 1스푼, 굴소스 3스푼, 설탕 반 스푼을 넣어 섞는다. 이연복은 "먼저 간을 보는 게 되게 중요하다. 간이 조금 살짝 짭짤하면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따가 여기 계란 들어간다. 밥하고 먹을 거니까 굴소스를 하나 더 넣어도 될 것 같다"고 덧붙였다.
불을 켜기 전에 간을 먼저 보라는 것도 팁이다. 이연복은 "불을 켜면 얘가 끓으면서 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재료 준비도 간단하다. 팽이버섯을 찢어 넣고, 크래미 3개를 결대로 찢어 추가한다. 이연복은 "왜 크래미를 사용하냐면 크래미가 감칠맛이 진짜 좋다. 이걸 넣으면 어린 아이고 어르신이고 호불호가 없어진다"고 말했다.
볼에 팽이버섯, 크래미, 계란 3개를 넣고 잘 섞는다. 이연복은 "여기는 간을 안 했다. 소스에 간을 했기 때문에 간을 안 해도 된다"고 설명했다.
이연복의 복주머니 / 유튜브 '이연복의 복주머니'
소스에 전분 2스푼을 넣는 단계에서도 주의가 필요하다. 이연복은 "마른 전분이기 때문에 뜨거운 상태에 집어넣어 버리면 다 응고되니까 아직 불 안 켰다"며 먼저 섞으라고 당부했다.
불을 켜고 나무 주걱으로 저어가며 끓인다. 이연복은 "이거 끓이실 때는 잘 저어 주셔야 된다. 집에서 할 때 잘 안 저어 주시면 바닥 눌어붙는다"고 강조했다.
소스가 보글보글 끓어오르면 계란 혼합물을 한꺼번에 붓는다. 이연복은 "막 젓지 마시고 천천히 밀어주듯이 왔다 갔다하며, 이럴 때 이제 조금 줄여 주셔도 된다"고 말했다.
완성된 계란덮밥을 접시에 담은 뒤 대파를 송송 썰어 올린다. 이연복은 "이거 두 분 드셔도 충분할 것 같다"며 푸짐한 양을 자랑했다.
직접 맛을 본 이연복은 "겨울에 먹으면 정말 좋을 것 같다. 진짜 중독성 있는 맛"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여러분 입에 한번 들어가면 아마 숟갈 내려놓기 힘들 거다"라고 자신했다.
이연복은 "크래미가 감칠맛하고 부드럽게 입안에 느끼는 크리미한 그 느낌이 너무 좋다. 남녀노소 가리지 않고 너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입맛 없고 그러신 분들 정말 강추"라며 "입안에서 너무 행복한 거 같다"고 소감을 밝혔다.
예전 버전과 비교하며 이연복은 "예전에 했던 건 계란이 좀 뻣뻣한데 이제 예전 버전하고 지금 버전하고 여러분이 선택하면 된다"며 "난 부드러운 게 좋다, 난 그래도 좀 식감 있는 게 좋다 그러면 여러분들이 그렇게 선택해서 만들면 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이연복은 "이거 이렇게 간단한데 안 하실 거냐. 진짜 집에서 고민 많잖나, 항상 오늘 뭐 해 먹지 고민되시는 분은 이연복의 복주머니 들어오시면 해결 다 되니까 항상 잊지 마시고 들어오셔서 많은 레시피 꼭 한번 따라해 보시라"고 당부했다.
위키트리 캐릭터 설기로 만든 네컷 만화 / 위키트리
유튜브 하단 설명
-재료
계란, 즉석밥, 굴소스, 양조간장, 크래미, 팽이버섯, 대파, 설탕, 전분
-만드는 법
1. 즉석밥은 포장 뚜껑을 벗겨내고 전자레인지에 2분간 돌려주세요.
2. 팬에 물 400ml, 간장 1스푼, 굴소스 3스푼, 설탕 1/2스푼을 넣고 섞은 후 맛을 봐주세요. 살짝 짭짤한 맛이 나면 적당해요.
3. 볼에 팽이버섯, 크래미(3조각 분량을 결대로 찢어서 준비), 계란 3개를 넣고 잘 섞어주세요.
4. 2에 전분 2스푼을 넣고 섞은 후 불에 올려 잘 저어가며 눌어붙지 않게 끓여주세요.
5.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3을 한꺼번에 붓고 나무 주걱으로 천천히 밀어주듯 살살 섞어주세요. 중간에 불을 약하게 줄여 다시 살살 섞어가며 익혀주세요.
6. 접시에 즉석밥을 담고 5를 부은 후 대파를 송송 썰어 내면 뉴계란덮밥 완성~!
Copyright ⓒ 위키트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