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시원에 관한 TMI 4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류시원에 관한 TMI 4

에스콰이어 2026-01-16 20:18:41 신고

10초 안에 보는 요약 기사
  • 세련되고 부드러운 멜로 눈빛으로 시대를 풍미한 90년대 청춘 스타.
  • 연예인 최초 라이선스 취득을 넘어 TEAM 106을 창단해 챔피언을 배출한 진심인 프로 레이서.
  • 소매 걷기와 캐주얼 수트 룩을 유행시킨 2000년대 패션 아이콘.
  • 〈뮤직뱅크〉 초대 MC부터 〈맛대맛〉까지, 방송가를 장악했던 진행자.

1. 90년대 드라마 스타로서의 류시원

〈느낌〉의 4K 리마스터링 포스터 / 출처: 웨이브

〈느낌〉의 4K 리마스터링 포스터 / 출처: 웨이브

류시원의 커리어는 1994년 KBS 특채 탤런트로 TV 드라마 배우로 출발한다. 이후 류시원은 90년대 드라마판이 요구하던 맑고 세련된 남자 주인공의 계보에 빠르게 합류한다. 상징적인 초반 이력으로 자주 언급되는 작품이 KBS2 수목 미니시리즈 〈느낌〉(1994)이다. 30년이 넘은 드라마는 당시 X세대 대학생들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며 큰 화제를 모았다. 류시원은 극 중 강동욱 역으로 이름을 올리며, 90년대 청춘물 특유의 ‘친구-연애-성장’ 서사 안에서 존재감을 쌓는다. 류시원의 전성기는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까지 길게 이어진다. 〈느낌〉, 〈프로포즈〉, 〈세상 끝까지〉, 〈순수〉, 〈아름다운 날들〉 등 한두 작품의 히트라기보다 여러 작품을 통해 누적된 이미지가 류시원의 스타성을 만들었다. 당시 류시원 이미지는 정돈된 말투, 부드러운 인상, 멜로에 특화된 온도로 이전 세대의 강한 남성상과 대비를 이뤘다.



2. 카레이서로 인생 2막

카 레이싱에 출전한 류시원. / 출처: 류시원 공식 인스타그램

카 레이싱에 출전한 류시원. / 출처: 류시원 공식 인스타그램

류시원의 레이싱 커리어는 종종 연예인 이벤트로 오해받지만, 기록을 따라가면 결이 다르다. 우선 그는 1997년 국내 연예인 최초로 카레이싱 라이선스를 취득했고, 이후 대회 출전 경력을 이어온 것으로 정리돼 있다. 레이싱에 대한 그의 애정은 개인 출전이 아니라 팀 운영에서 드러난다. 류시원이 2009년 프로 레이싱팀 TEAM 106을 창단했고, 감독 겸 드라이버로 활동하며 많은 성과를 거뒀다. 류시원이 감독을 맡은 팀의 소속 선수가 슈퍼레이스 라운드에서 우승을 거뒀고, 팀이 2년 연속 챔피언을 차지하기도 했다. 오랜 기간 레이싱에 몸담아 왔으며, 이제는 배우 류시원보다 카레이서 류시원이 더 익숙하다.



3. 소매를 걷어 붇인 류시원 스타일

캐주얼한 셔츠룩을 입은 류시원. / 출처: 류시원 공식 인스타그램

캐주얼한 셔츠룩을 입은 류시원. / 출처: 류시원 공식 인스타그램

과거 류시원의 별명 중 하나가 ‘거울왕자’였다. 류시원은 2010년 예능 관련 기사에서 스태프 도움 없이 직접 메이크업을 해왔고, 그 과정에서 거울을 자주 볼 수밖에 없었다는 취지로 말하며 거울왕자라는 이미지가 과장됐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예능에서 사용된 별명으로 류시원의 캐릭터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된 건 사실이다. 2000년대 초 류시원은 패션 아이콘이기도 했다. 90년대 후반~2000년대 초반의 남성 패션은 성숙미와 도회성이 중요했는데, 류시원은 늘 수트를 고집했다. 포멀한 수트가 아닌 캐주얼한 룩을 구현하며 젊고 세련된 수트룩을 선보였다. 무엇보다 소매를 걷어 올린 특유의 스타일이 당시 류시원의 트레이드 마크였다.



4. 부드러운 맛의 예능 MC

류시원은 드라마와 예능을 오가며 활발히 활동했는데, 2000년대에는 예능 비중이 더 많아졌다. 부드럽고 재치있는 진행 실력으로 예능에서 출연자 보다는 MC역할을 도맡았다. 류시원의 강점은 당시 방송가가 배우에게 기대하던 안정형 진행 능력에 있었다. KBS 〈뮤직뱅크〉 초대 MC를 맡았고, MBC 〈생방송 음악캠프〉, SBS 〈호기심 천국〉 등 다양한 방송에서 진행자를 맡았다. 그가 음악 프로그램의 MC를 맡은 건 가수였기 때문이다. 사실 류시원은 배우로서의 인기만큼이나 가수로서도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90년대에만 정규 앨범을 2장이나 발표했고, 이후에는 OST에 참여하는 등 가수로서의 행보도 이어갔다. 한편, 류시원을 대표하는 예능은 요리 프로그램 〈결정! 맛대맛〉이다. 요리를 평가하고 소개하는 방송에서 MC로 오랜 시간 활약했다. 미식과 라이프스타일이 결합되기 시작한 당시 류시원은 요리 관련 책을 냈을 정도로 미식 분야를 대표하는 연예인이었다. 이 외에도 SBS 연예정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2000년대 초반까지 류시원은 방송계에서 손꼽히는 MC 중 하나로 기억된다.

Copyright ⓒ 에스콰이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