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방부, 軍 기관지 '성조'지 편집 독립성 규정 폐지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美국방부, 軍 기관지 '성조'지 편집 독립성 규정 폐지

연합뉴스 2026-01-16 09:27:25 신고

3줄요약

성조지 운영방침 국방부 규정 15일자로 폐지

성조지 홈페이지 성조지 홈페이지

[성조지 홈페이지 캡처. DB 및 재판매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화섭 기자 = 미국 국방부가 군 기관지 '성조'(Stars and Stripes)지(紙)의 편집 독립성 규정을 폐지했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연방관보에 따르면 국방부는 이 신문 발행 기관의 운영방침을 명시했던 국방부 규정을 당일자로 폐지했다.

폐지된 운영방침에는 성조지의 편집 정책과 관행은 "최고 품질의 미국 일간 상업신문들에서 적용되는 저널리즘적 기준"을 준수해야 한다는 내용과 함께 이를 위한 각종 기구 설치와 제도 등이 규정돼 있었다.

이 운영방침에는 성조지가 일부 예외를 제외하고는 "뉴스 관리나 검열" 없이 편집상 독립적인 뉴스와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단순히 국방부나 군이나 미국 정부에 불리하다거나 주둔국 정부의 감정을 상하게 할 수 있다는 등 이유로는 기사 발행을 보류하지 못하도록 돼 있었다.

예외 적용은 기밀로 분류된 국가안보 정보를 유출하는 내용이거나, 국가안보에 해가 되거나, 미국 인력의 생명을 명백히 위험에 빠뜨리는 경우에만 가능했다.

이런 운영방침 규정은 성조지의 편집 독립성을 보장하라는 의회의 지침에 따라 수십년 전에 생겼으며 1994년부터는 문구 수정조차 없이 고스란히 유지돼오다가 이번에 폐지됐다.

국방부는 이 규정이 종이신문 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현재와 같은 멀티플랫폼 시대에 맞지 않으며 국방부 소속기관의 내부 방침을 담은 규정이고 국방부가 불필요하다고 판단해 폐지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숀 파넬 국방부 대변인은 15일 오전에 소셜 미디어 X에 올린 게시물에서 "성조지를 원래의 사명으로 되돌리겠다"며 그 사명은 "전사들을 위한 보도"라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가 성조지를 "현대화"할 것이라며, "사기를 저해하는 '워크'(woke) 선동물"을 싣지 못하도록 콘텐츠의 초점을 바꿀 것이라며 전투, 무기체계, 건강 등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트 헤그세스 국방부 장관은 소셜 미디어에서 파넬 대변인의 글을 재게시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이런 변화들이 성조지가 오래 누려온 편집상의 독립성을 존중하면서 어떻게 이뤄질 수 있는지에 대해 국방부 공보담당자에게 질문했으나 이에 대한 답변은 오지 않았고 파넬 발표문으로 연결되는 링크만 받았다고 전했다.

에릭 슬래빈 성조지 편집인은 15일 세계 전체에서 근무하는 성조지 편집진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미국) 헌법을 수호하기 위해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는 사람들은 (표현과 언론의 자유를 보장한) 수정헌법 제1조의 언론 자유를 누릴 자격이 있다"며 "우리는 정확하고 균형잡힌 보도를 하고 (그 과정에서) 필요하다면 군 관계자들의 책임을 묻는 등 (미국 군인들을) 섬긴다는 원칙에서 벗어나서 타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우파매체 '더 데일리 와이어'는 국방부가 앞으로 성조지 콘텐츠를 모두 현역 군인들이 제작하도록 하고, 웹사이트 내용의 약 50%를 국방부 소속 작가가 쓴 기사나 전투 카메라 사진 등으로 채울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limhwasop@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