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총리 "정교유착, 한국 이미지 훼손…국익 차원서도 정리해야"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金총리 "정교유착, 한국 이미지 훼손…국익 차원서도 정리해야"

연합뉴스 2026-01-15 17:03:46 신고

3줄요약

'지방 주도 성장' 강조…"서울과 멀수록 혜택 더 주고 권한도 이양"

"檢보완수사권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당과 함께 충분히 논의"

국정설명회에서 강연하는 김민석 총리 국정설명회에서 강연하는 김민석 총리

(춘천=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15일 강원도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웨딩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초청 'K-국정설명회'에 참석,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2026.1.15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는 15일 정부가 본격 추진하는 정교유착 의혹 수사에 대해 "(의혹이) 한국의 이미지를 훼손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국익을 봐서도 정리해야 한다는 관점으로 가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후 강원 춘천 스카이컨벤션웨딩 컨벤션홀에서 열린 'K-국정설명회'에서 "정부가 통일교·신천지 이런 사이비에 대해 정교유착 부분을 정리해야 한다고 하지 않느냐"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정교유착이) 국내에서 문제이지만 해외에서도 (한국 이미지 측면에서) 문제가 많다고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총리는 국내 경제의 큰 축 가운데 몇 가지를 바꾸려 한다며 그중 하나가 '지방 주도 성장'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서울에서 멀수록, 소멸 위기가 있는 곳일수록 혜택을 줄 수 있으면 더 주고 가급적 권한을 이양하는 방향을 실행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또 "강원도는 고유의 특별성 있다. 강원도가 가진 비전이 바이오헬스, 반도체, 미래모빌리티에 있는 것을 안다"며 "정부와 대통령이 손잡고 대한민국과 강원도의 미래를 함께 이끌어 가겠다"고 약속했다.

김 총리는 이어진 문답에서 중대범죄수사청·공소청 설치 법안에 관한 질의에 "개인적으로 (공소청 검사의) 보완수사권이 배제되는 것이 좋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얘기해왔다"며 "보완수사권은 이번 입법예고 내용이 아니라 다음에 논의할 내용에 들어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하지만 이번에 발표된 내용에 대해서도 여러 우려와 많은 지적이 있는 것을 안다"며 "당과 함께 충분히 논의해서 결론을 만들어 가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행사는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의 초청으로 마련됐으며, 강원 지역 주민들과 민주당 당원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특별강연하는 김민석 총리 특별강연하는 김민석 총리

(춘천=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김민석 국무총리가 15일 강원도 춘천시 스카이컨벤션웨딩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강원도당 초청 'K-국정설명회'에 참석, 특별강연을 하고 있다. 2026.1.15 cityboy@yna.co.kr

hapyry@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