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NC AI, 독자 AI 1차 평가서 탈락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네이버클라우드·NC AI, 독자 AI 1차 평가서 탈락

프라임경제 2026-01-15 16:04:24 신고

3줄요약
[프라임경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주관하는 독자 인공지능(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사업의 1차 평가에서 네이버클라우드와 NC AI가 탈락했다. 

배경훈 부총리 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발표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부는 1차 평가에서 당초 1곳을 떨어트릴 계획이었지만 2곳을 탈락시켰다. 다만, 추후 1개 정예팀을 추가 선정하는 '패자 부활전'을 마련한다.

과기정통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 1차 단계평가 결과 △업스테이지 △SK텔레콤(017670) △LG AI연구원 3곳이 선정됐다고 15일 발표했다.

이번 1차 단계평가는 △벤치마크(40점) △전문가(35점) △사용자 평가(25점)를 진행했다. AI모델 성능과 실제 현장 등에서의 활용 가능성, 모델크기 등의 비용 효율성, 국내외 AI생태계 등으로의 파급효과·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벤치마크 평가는 △NIA 벤치마크 평가(10점) △글로벌 공통 벤치마크 평가(20점) △글로벌 개별 벤치마크 평가(10점)로 진행했다.

NIA 벤치마크 평가는 SK텔레콤과 LG AI연구원이 10점 만점 중 9.2점의 최고점을 득점했다. 

글로벌 공통 벤치마크 평가는 LG AI연구원이 20점 만점 중 14.4점의 최고점을 득점했다. 글로벌 개별 벤치마크 평가는 업스테이지와 LG AI 연구원이 10점 만점 중 10.0점의 최고점을 득점했다.

이를 종합한 벤치마크 평가 점수는 LG AI연구원이 40점 만점 중 33.6점의 최고점을 받았다. 

전문가 평가에서도 LG AI연구원이 35점 만점 중 31.6점의 최고점을 기록했다. 

아울러 사용자 평가에서도 LG AI연구원이 25점 만점 중 25.0점의 최고점을 득점했다.

세 가지 평가 점수를 종합한 결과 △LG AI연구원 △네이버클라우드 △SK텔레콤 △업스테이지가 4개팀에 포함됐다.

그러나 중국 큐웬 모델의 인코더·가중치를 사용해 논란이 된 네이버클라우드 정예팀의 AI모델은 독자성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됐다. 전문가 평가위원들도 독자성 한계에 대한 문제를 제기했다. 

이같은 제반 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 네이버클라우드 정예팀은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조건에 부합하지 못하는 것으로 결정했다.

그 결과 1차 단계평가를 거쳐 기존 5개 정예팀 중 △LG AI연구원 △업스테이지 △SK텔레콤 정예팀이 2차 단계로 진출하게 됐다.

과기정통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프로젝트를 통해 모든 참여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데 그 목적이 있었다"며 "최초 프로젝트 공모에 접수한 컨소시엄과 이번 1차 단계평가 이후 정예팀에 포함되지 않은 컨소시엄, 그 외 역량 있는 기업 등 모두에게 기회를 열어 1개 정예팀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추가로 선정되는 1개 정예팀에게는 그래픽처리장치(GPU)·데이터 지원, 'K-AI 기업' 명칭 부여 등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행정적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정예팀 1곳의 추가 공모를 신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추가 모집된 1개 정예팀을 포함한 총 4개 정예팀은 내년 상반기 동안 글로벌 톱 수준의 AI모델 개발을 위한 기술혁신 경쟁을 이어간다.

과기정통부는 "이번 프로젝트는 대한민국이 글로벌 AI 경쟁에서 독자적 기술로 당당히 맞서기 위한 역사적 도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부는 독자 AI 파운데이션 모델을 반드시 확보해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AI 생태계를 구축하고, 대한민국이 글로벌 AI 기술 경쟁의 선두에 설 수 있도록 가용한 모든 국가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