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통합교육감, 6월3일 뽑는다…선거전 격랑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광주·전남 통합교육감, 6월3일 뽑는다…선거전 격랑

모두서치 2026-01-14 18:25:16 신고

3줄요약
사진 = 뉴시스

 


광주·전남 행정통합 특별법 입법을 앞두고 시도지사와 교육감들이 오는 6·3지방선거에서 통합단체장 뿐만 아니라 교육감도 통합 선출키로 최종 합의했다.

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5개월도 채 남지 않은 선거판 자체가 요동치며 이른바 '깜깜이' 교육감 선거의 불확실성은 더욱 커졌다. 기존 선거구 단위 표밭을 갈아온 예비후보들도 단일화 등 고심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광주시장·전남지사와 시·도교육감은 14일 대통합 합의문 발표를 통해 오는 6·3선거에서 광주·전남특별시(가칭) 단체장과 함께 통합 교육감을 선출키로 하는 원칙을 재확인했다.

특별법이 발의·심의 절차를 거쳐 현재 추진 계획대로 2월 안에 입법까지 마무리되면 통합교육감 선출은 기정사실이 된다. 당장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320만 광주·전남특별시의 초대 교육 수장을 뽑게 되는 것이다.

선거구가 광주·전남 전역으로 확장되며 교육감 선거판 자체가 바뀐다. 그야말로 당락을 뒤흔드는 선거전 최대 변수다.

정당 공천이 없고 대중적 인지도가 낮은 교육가 출신 후보가 많아 가뜩이나 '깜깜이' 선거로 불리는 교육감 선거에서 불확실성도 훨씬 커질 수밖에 없다.

그동안 각기 광주와 전남을 무대로 표심을 일군 교육감 예비후보들로서는 거취부터 고민이 깊어질 전망이다.

현재 광주교육감 선거 예비후보는 4명, 전남은 교육감 출마 예정자가 7명이다.

 

 

 

 

 

연고 또는 지지세가 없는 지역 표심까지 공략해야 하는 후보들 입장에서는 촉박한 선거 기간 중 '얼굴 알리기'도 벅차다.

환경·자원·인프라 등이 구조적으로 다른 광주와 전남의 교육 현안·과제를 각기 파악하고 맞춤형 공약까지 내놔야 한다.

무엇보다도 교육감 선거는 유세나 공약 개발 모두 정당 차원의 도움을 받을 수 없고, 조직 동원도 쉽지 않다.

때문에 각 후보마다 선거 완주 또는 중도 사퇴, 단일화까지 다양한 선택지 앞에서 고심할 수밖에 없다.

비교적 인지도가 있는 현직 교육감들 역시 당장은 유리해 보일 수 있지만, 지역별로 득표 확장에 한계가 있다는 점은 다른 후보와 크게 다르지 않다.

민주진보교육감 시·도민공천위원회 경선도 변수다. 이미 경선에 참여키로 한 광주와 전남 지역 후보 6명(각 3명)들의 단일화 움직임이 분주해질 수도 있다.

후보마다 '기존 단일화가 우선이다', '지켜보고 있다' 등 입장은 구체적이지 않지만 통합교육감 경선 성사도 배제할 수 없다.

시·도민공천위가 연석회의 등 큰 판을 짠다면 민주진보 후보 6명 중 통합교육감 단일후보 1명을 낼 수도 있지 않겠느냐는 이야기다.

단일화 논의에 참여하지 않는 후보들도 기존 지지기반을 확대하거나 취약한 선거구 공략을 보완하기 위한 합종연횡을 시도할 가능성이 열려있다.

한 교육감 예비후보는 "난감한 일이다. 조직이나 선거경비 측면에서 부담이 크게 늘어난다. 학생들이 살아가는 환경이나 문화가 크게 달라 정책·공약에 대한 고민이 깊다"며 "후보간 토론회 등이 더 활발해질 것으로 본다"고 했다.

또 다른 후보는 "출마예정자로서는 매우 곤혹스럽다"면서도 "농·산·어촌이 있는 전남과 도시 지역인 광주의 교육과제와 그 해법은 다르다.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상이한 여건에 따른 맞춤형 공약을 제시하는 경쟁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Copyright ⓒ 모두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