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론화위 "부산·경남 행정통합 필요…최종 결정은 주민투표로"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공론화위 "부산·경남 행정통합 필요…최종 결정은 주민투표로"

연합뉴스 2026-01-13 14:30:00 신고

3줄요약

15개월 활동 결과 발표…여론조사 찬성 53.6%, 통합 명칭 '경남부산특별시'

"울산 포함 완전한 통합 필요성…정부, 자치권 확대·특례 부여 우선 검토해야"

공론화위 출범 공론화위 출범

2024년 11월 8일 경남도청에서 열린 '부산·경남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 출범식. [연합뉴스 자료사진]

(창원=연합뉴스) 김선경 기자 = 부산·경남 행정통합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가 15개월간 활동 끝에 행정통합이 필요하다는 판단과 함께 통합 이후 갈등 최소화를 위해서는 주민투표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공론화위는 13일 오후 경남도청에서 브리핑을 하고 행정통합에 대한 최종 의견을 발표했다.

부산·경남 두 지역 민간이 주도하는 임시 기구 성격의 공론화위는 2024년 11월 출범해 행정통합과 관련한 정보 제공, 의견 수렴, 여론조사 등 시도민들을 대상으로 공론화 장을 만드는 데 주력해왔다.

지난해 12월 23∼29일 만 18세 이상 총 4천47명의 부산시민·경남도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행정통합 최종 여론조사 결과 행정통합 찬성은 53.6%(부산 55.5%, 경남 51.7%)로 나타났다. 이는 2023년 여론조사 대비 18%포인트 오른 수치다.

반대는 29%로, 2023년 대비 16.6%포인트 내렸다.

공론화위는 최종 여론조사 결과와 15개월간 공론화위 활동을 종합해볼 때 "부산과 경남 간 행정통합 추진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일부 반대 의견과 지역별 여건에 따른 온도차가 있는 만큼 "통합 결정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통합 이후 갈등과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최종 결정은 주민투표를 통해 내려져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통합 이후 부산과 경남의 34개 시·군·구 간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기초지자체가 직접 참여하는 권역별 상생협력기구의 설치·운영이 필요하다고도 지적했다.

그러면서 "부산·경남뿐만 아니라 역사적으로 한 뿌리이자 동일한 생활권·산업권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울산을 포함한 완전한 통합 필요성도 분명하다"며 "향후 통합 논의 과정에서 울산의 동참 가능성을 열어두고 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짚었다.

공론화위는 "부산·경남이 경제 규모, 산업 연관 구조, 인프라 연계 효과 등에서 다른 지역보다 통합 파급력이 훨씬 크다"며 "정부가 부산·경남 위상에 걸맞은 자치권 확대와 특례 부여를 우선적으로 검토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공론화위가 마련한 '공론화 최종의견서'에는 이런 내용과 함께 두 시도의 통합 명칭을 가칭 '경남부산특별시'로 하고, 경남도와 부산시를 폐지하되 시·군·구를 현행대로 유지하는 행정통합 모형, 400여개의 특례조항이 담긴 특별법 초안 등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공론화위는 확정된 안이 아니라는 이유에서 이날 세부 내용을 상세히 공개하지는 않았다.

공론화위는 브리핑 이후 창원 대한민국민주주의전당에서 14차 회의를 열고 최종의견서를 심의한 뒤 박형준 부산시장과 박완수 경남지사에게 전달한다.

두 시도지사는 최종의견서를 바탕으로 추가 검토를 거친 다음 이르면 2월 초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확정된 행정통합 추진 계획을 밝힐 방침이다.

ksk@yna.co.kr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