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SE AI&로봇 ETF, 피지컬 AI '타깃'

실시간 키워드

2022.08.01 00:00 기준

RISE AI&로봇 ETF, 피지컬 AI '타깃'

한스경제 2026-01-13 13:32:20 신고

3줄요약
[사진=KB자산운용]
[사진=KB자산운용]

| 한스경제=김유진 기자 | KB자산운용은 13일 인공지능(AI)과 로봇 산업이 중장기 핵심 성장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고 평가하며, 관련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하는 ‘RISE AI&로봇 ETF’를 투자 대안으로 제시했다.

세계 최대 전자·정보기술(IT) 박람회인 ‘CES 2026’에서 기존 소프트웨어 중심의 AI 기술이 로봇과 자동화 기기 등 물리적 하드웨어와 결합하는 ‘피지컬 AI’로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는 점이 확인됐다. 휴머노이드 로봇을 비롯한 차세대 로봇 기술이 산업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AI와 로봇을 동시에 아우르는 투자 전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2023년 상장한 ‘RISE AI&로봇 ETF’는 휴머노이드 로봇 관련 ETF로, 로봇의 두뇌 역할을 하는 AI 소프트웨어와 몸통에 해당하는 하드웨어를 포괄하는 핵심 밸류체인 전반에 투자한다. AI, 로봇·자동화, 반도체·전자제품, 바이오 등 혁신 산업 전반에 걸쳐 성장 수혜가 기대되는 기업에 분산 투자하는 구조다.

특히 기존 국내 로봇 ETF가 대형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한 것과 달리, 이 상품은 코스닥 종목 비중을 80% 이상으로 확대해 AI·로봇 산업 내 성장주와의 연동성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중소형 성장 기업까지 폭넓게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기초지수인 ‘iSelect AI&로봇지수’는 종목 편입 시 매출 관련도 기준을 적용해 산업 연관성이 높은 순수 AI·로봇 기업으로 구성된다. 전체 36개 편입 종목 가운데 AI 산업 비중은 51%, 로봇 산업 비중은 49%로 균형 있게 배분됐다.

대표 편입 종목으로는 현대오토에버, 네이버, 두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 에스피지, LG씨엔에스, 에스오에스랩 등이 포함돼 있다.

성과도 두드러진다.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전날 기준 ‘RISE AI&로봇 ETF’는 최근 6개월 수익률 30.46%, 1년 수익률 50.30%를 기록하며 AI·로봇 산업 성장 흐름을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이도진 매니저는 “‘CES 2026’을 통해 확인했듯 AI와 로봇은 단기 유행이 아닌 중장기 핵심 산업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며 “‘RISE AI&로봇 ETF’는 AI와 로봇 산업 전반에 동시 투자하고자 하는 투자자에게 2026년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적인 투자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한스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본 콘텐츠는 뉴스픽 파트너스에서 공유된 콘텐츠입니다.

다음 내용이 궁금하다면?
광고 보고 계속 읽기
원치 않을 경우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실시간 키워드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0000.00.00 00:00 기준

이 시각 주요뉴스

알림 문구가 한줄로 들어가는 영역입니다

신고하기

작성 아이디가 들어갑니다

내용 내용이 최대 두 줄로 노출됩니다

신고 사유를 선택하세요

이 이야기를
공유하세요

이 콘텐츠를 공유하세요.

콘텐츠 공유하고 수익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유튜브로 이동하여 공유해 주세요.
유튜브 활용 방법 알아보기